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갈색올빼미

덤프버전 :


[ 펼치기 · 접기 ]
대구 도동 측백나무 숲 · 광릉 크낙새 서식지 · 진도의 진도개 · 울주 목도 상록수림 · 원성 성남리 성황림 · 제주도 김녕굴만장굴 · 보은 속리 정이품송 · 칠곡 금무봉 나무고사리 화석산지 · 설악산 ·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 · 한라산 · 울릉군 성인봉 원시림 · 의령 서동리 함안층 빗방울 자국 · 크낙새 · 따오기 · 황새 · 고니 · 두루미 · 재두루미 · 팔색조 · 저어새 · 노랑부리저어새 · 느시 · 사향노루 · 산양 · 장수하늘소 · 고씨동굴 · 흑두루미 · 남양주 양지리 향나무 · 까막딱따구리 · 독수리 · 검독수리 · 참수리 · 흰꼬리수리 · 어름치 · 오계 · 무주군반딧불이 서식지 · , 황조롱이 · 회갈색올빼미 · 수리부엉이 · 부엉이 · 기러기 · 검은머리물떼새 · 원앙 · 하늘다람쥐 · 반달가슴곰 · 유라시아 수달 · 점박이물범 · 홍도(통영) · 독도 · 함안 대송리 늪지식물 · 노랑부리백로 · 삽살개 · 성주 경산리 성밖숲 · 의성 사촌리 가로숲 ·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 · 성산 일출봉 · 문섬, 범섬 · 차귀도 · 마라도 · 제주 월령리 선인장군락 ·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 · 뜸부기 · 두견 · 뿔쇠오리 · 붉은박쥐 · 남생이 · 꼬치동자개 · 무등산 주상절리 · 비단벌레 · 갓바위 · 우포늪 · 비둘기낭 폭포 · 동경이 ·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




회갈색올빼미
Korean Wood Owl

파일:회갈색올빼미 낮잠.jpg
학명
Strix nivicolum
(Blyth, 1845)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rdata)

조강(Aves)
하강
신악하강(Neognathae)
상목
신조상목(Neoaves)

올빼미목(Strigiformes)

올빼미과(Strigidae)
아과
올빼미아과(Striginae)

올빼미속(Strix)

회갈색올빼미(S. nivicolum)
1. 개요
2. 식단
3. 생태


<colbgcolor#000> 천연기념물 제324호
올빼미[1]
제324-1호
수리부엉이
제324-2호
솔부엉이
제324-3호
쇠부엉이
제324-4호
칡부엉이
제324-5호
소쩍새
제324-6호
큰소쩍새
제324-7호
[1] 한국에 서식하는 건 회갈색올빼미인데, 천연기념물 목록에는 황갈색올빼미로 잘못 올라와 있다.
}}}

1. 개요
2. 식단
3. 생태



1. 개요[편집]


동북아시아에 분포하는 올빼미의 일종이다.

황갈색올빼미와는 다른 종이다. 좁은 의미에서 올빼미를 가리키는 종이기도 하다.

2. 식단[편집]


주 먹잇감으로는 , 개구리, 하늘다람쥐, 두더지, 물고기 등이 있으며 때때로 노루나 고라니 같은 동물의 새끼도 잡아먹으며. 곤충역시 잡아먹는다. 밤에 사냥을 하기 때문에 시력이 매우 좋은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람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 대신 밤에 사물을 보기 좋도록 망막의 빛수용체 세포들이 모두 막대세포들로 이루어져있다. 색을 구분하는 원뿔세포와 달리 막대세포는 보다 낮은 밝기의 빛을 감지하지만 색을 구분하지는 못한다. 그러니 올빼미는 어둠 속에서 사물을 잘 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어떤 색인지는 모른다. 또한 동공 크기를 매우 작게 해서 밝은 낮에도 충분히 앞을 잘 본다. 다만 눈이 정면으로만 고정되어 있어서 거리 감각이 떨어지는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고개를 끄덕이면서 사물의 거리를 측정하고 고개를 180도 이상 회전시키면서 주위를 살핀다.

3. 생태[편집]


수리부엉이와 공존하는데 평지나 절벽을 선호하는 수리부엉이와 달리 숲 속을 선호하는 편이다. 우수리불곰, 시베리아호랑이, 아무르표범, 스라소니, 늑대[1], 승냥이 등 맹수가 완전히 박멸되어버린 상황에서 시베리아족제비, 쇠족제비, 노란목도리담비, 오소리, , 북방족제비, 수리부엉이, , 검독수리와 함께 살아남은 국내 산림 생태계의 최고 정점이기도 하다.

올빼미와 같은 지역에 서식하는 올빼미과 종은 북방올빼미, 긴점박이올빼미가 있는데, 올빼미는 이들에 비해 덩치가 작고 앉은 자세가 구부정하며 날개가 넓은 점에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