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래스칸 클리카이

덤프버전 :



세계의 견종

[ 펼치기 · 접기 ]
1그룹

2그룹

3그룹

4그룹

5그룹

6그룹

7그룹

8그룹

9그룹

10그룹

세계애견연맹(FCI)의 정회원국인 대한민국의 한국애견연맹(KKF)이 지정한 국제 공인 견종 10그룹 중 문서가 존재하는 견종을 그룹별로 분류함. 분류 기준은 분류:국제 공인 견종을 참고.


1. 개요
2. 유래
3. 견종 표준
3.1. 모색
3.2. 얼굴 형태
3.3. 털의 형태
3.4. 몸 길이
3.5. 꼬리
3.6. 크기(체고 기준)
4. 출처


1. 개요[편집]


의 품종. 원산지는 미국/알래스카 와실라 지역이다.


2. 유래[편집]


1970년대 중반에 미국 알래스카에서 친척을 방문중이던 린다 스펄린 여사는 친척의 농장에서 몸무게가 7Kg 정도 되어 보이는 회색과 하얀색 조합의 알래스칸 허스키를 만나게 됩니다. 친척들은 그 허스키의 이름을 "Curious"라고 불렀는데 그 허스키의 작은 크기는 친척들에게도 호기심의 대상이었기 때문입니다. 린다 스펄린 여사는 이 작고 예쁜 허스키를 갖고 싶었고 친척들은 허락해 주었습니다. 이후의 여행길에서 이 작고 예쁜 강아지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린다 스펄린 여사는 이 작은 허스키를 사람들도 키우도록 해주어야겠다고 결심하게 됩니다.

이후에 린다 스펄린 여사는 Curious를 조심스럽게 그리고 엄격한 기준에 따라 알래스칸 허스키와 시베리안 허스키, 스키퍼키와 에스키모독들을 조합하여 기준이 될만한 하나의 견종을 탄생시키기에 이르게 됩니다. 이 시점에서 린다 스펄린 여사는 약 30여 마리의 작고 예쁜 허스키들을 기르고 있었지만, 알래스카를 방문한 손님들에 의해 이 작고 예쁜 허스키가 미국 본토에 알려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내 편지, 전화, 기자들의 전화가 폭주하게 됩니다. 스펄린 여사는 이 시기에 에스키모어로 '작은 개'라는 의미의 클리카이라는 이름을 짓게 되고 클리카이를 분양 받은 사람들과 함께 의료적, 유전적, 성향적 데이터베이스를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이후로 스펄린 여사가 거주하던 알래스카의 와실라 지역에는 수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기 시작하며, 클리카이를 분양받기 위해 대기하게 됩니다. 스펄린 여사는 수 많은 요청 가운데 선별하여 클리카이의 성향에 따른 최고의 완벽한 짝이 될만한 사람들에게만 분양을 실시합니다. 스펄린 여사가 말하는 완벽한 짝이란 클리카이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스펄린 여사는 누군가 클리카이의 성향에 대해 질문할때면, "클리카이의 성향은 키우는 사람의 지능에 달려 있다"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책임감 있는 주인은 개의 에너지를 돌봐야 하며, 시간과 인내심을 갖고 그 개를 돌봐야 한다고 스펄린 여사는 생각합니다. 또한 단지 그 개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그 개를 좋은 사회성을 가진 구성원으로 키워낼 준비가 된 사람이 개를 키울 자격이 있고, 만약 부족하다면 개와 사람이 함께 좋은 훈련을 받아야 한다고 또한 스펄린 여사는 말합니다.

린다 스펄린 여사의 처음 계획은 단지 이 작은개가 사람들에게 좋은 동반자가 되길 원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어떤 인증이 필요없다고 생각했지만 사람들의 요청에 의해 메이저 켄넬 클럽의 인증을 받기 시작합니다. 1988년에 AKC(America Kennel Club)을 처음으로, 이후에 FCI(Federation of International Canines), ARRA(American Rare Breed Association), AKKAOA(Alaskan Klee Kai Association of America)를 통해 인증을 받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UKC(United Kennel Club)로부터 품종에 대한 인정을 받았습니다. 린다 스펄린 여사는 여전히 책임있는 소유주 사이에서 좋은 혈통의 클리카이가 번식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엄격한 중성화 조건을 판매 계약으로 삼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 점점 클리카이가 대중화되어 가고 있음을 느끼고, 스펄린 여사는 본인의 원칙과 신념을 지키기 위해, 브리딩을 중단하고 클리카이들을 책임있는 브리더들에게 보내주게 됩니다. 스펄린 여사는 유전적으로 건전하고 결함이 없는 클리카이는 돈이 아니라 정직한 브리더의 헌신에서 나온다고 믿고 있습니다. 스펄린 여사는 현재 AKKAOA 이사회의 고문역할을 수행하면서 여전히 클리카이의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합니다.

1990년에 알래스카의 클리카이(KLEE KAI OF ALASKA)로 알려진 클리카이는 현재 ALASKAN KLEE KAI가 공식 명칭입니다.


3. 견종 표준[편집]


알래스칸 클리카이의 품종 표준은 알래스칸 클리카이의 초기 브리딩 과정에서 의도했던 것과 동일한 표준을 계속 유지하는데 있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전문 브리더들은 아래의 기준에서 넘어간 클리카이의 경우 브리딩 목록에서 제외함으로 표준을 유지하는데 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1. 모색[편집]


블랙-화이트, 그레이-화이트, 레드-화이트, 화이트
UKC(United Kennel Club)에 등록될 수 있는 색상은 블랙-화이트, 그레이-화이트뿐입니다.
블랙-화이트에는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있습니다.
1. jet black(stark black) 2. dilute black
그레이-화이트에도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있습니다.
1. 짙은 회색 2.밝은 회색


3.2. 얼굴 형태[편집]


V자형의 얼굴에 뾰족한 귀 그리고 마스크를 쓴 듯한 무늬를 지닙니다. 머리의 크기는 몸에 비례해야 합니다.
코의 색상은 검정색이 가장 적합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색상이 섞일 수도 있습니다.
눈은 아몬드 모양이 가장 적합하지만 둥글거나 타원형의 모양도 허용됩니다.
눈가는 레드-화이트만 붉은색(liver-color)이며 이외에는 검정색이어야 합니다.
눈의 색상은 여러가지로 나올 수 있습니다.


3.3. 털의 형태[편집]


시베리안 허스키와 동일한 이중단모


3.4. 몸 길이[편집]


클리카이의 체고는 몸 길이보다 짧아야 한다.


3.5. 꼬리[편집]


풍부한 모량을 지니며 활동 시 등 위나 좌 우로 말려있어야 합니다.


3.6. 크기(체고 기준)[편집]


스탠다드: 38-43cm
미니어쳐: 33-38cm


4. 출처[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