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울 트윈아이

덤프버전 :




이 건축물은 아직 건설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이나 공사 등의 이유로 건설되지 않은 건축물에 대한 정보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파일:서울특별시 휘장.svg
서울 트윈아이(가칭)
Seoul Twin Eye(쌍둥이 눈)[1]

파일:서울트윈아이.jpg

종류
대관람차
공연장 및 전시장 등[2]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 32
평화의 공원
총 사업비
9102억원
착공
미정
개장
미정
운영 기간
30년
캡슐 개수
64개
규모
지름 180M, 높이 40M[3] [4]
동시탑승인원
1440명
소유주
미정
운영
미정
사업 추진
서울 트윈아이 컨소시엄[5][6]
설계사
오세훈 서울시장
희림건축사사무소
유엔스튜디오
ARUP
시공사
SK에코플랜트

1. 개요
2. 진행 과정
2.1. 트윈아이 추진 이전
2.2. 서울 트윈아이 컨소시엄 제안서 제출
3. 교통
3.1. 도시철도
3.1.1. 모노레일
3.2. 버스
4. 여담



1. 개요[편집]


입면 조감도[7]

상공 조감도[8]

외부 조감도[9]

외부 조감도[10]


캡슐 내부 조감도[11]

  • 서울 트윈아이(Seoul Twin Eye)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평화의공원 내 평원에 건설될 예정이며, 세계에서 처음으로 고리가 교차하는 트윈 힐 형태로 설계된 대관람차를 포함한 복합문화시설이다.[12]

  • 설계 변경 없이 건설될 경우 지지대가 없는(Spokeless) 형태의 대관람차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고리가 교차하는 트윈 휠 형태로는 세계 최초이다.[13] 계단식 마름모꼴의 건물 위에 지어서 세계 최고 높이로 지어질 예정이다.

  • 서울시가 공개한 조감도들에 따르면, 정면에는 망원나들목, 성산대교북단, 성산나들목 도로들이 위치하며, 후면에는 호수와 분수, 서울월드컵경기장 주차장이 위치한다. 좌측에는 마포구가 있으며 우측에는 평화의공원 일부가 위치한다.

  • 대관람차 캡슐(capsule)은 총 64개로 한 주기당 1천440명이 동시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지상 40m까지 대관람차를 들어 올려 경관을 최대한 확보하고, 하부는 공연, 전시장, 편의시설, 레저시설 등 전시문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2. 진행 과정[편집]



2.1. 트윈아이 추진 이전[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display: none; display: 문단=inline"를
의 [[천년의 문#s-"display: inline; display: 앵커=none@"
@앵커@@앵커_1@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display: none; display: 문단=inline"를
의 [[서울링#s-"display: inline; display: 앵커=none@"
@앵커@@앵커_1@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2.2. 서울 트윈아이 컨소시엄 제안서 제출[편집]


상암 평화의공원에 서울 랜드마크 대관람차 본격화…제안접수

2023년 12월 3일, 서울시가 서울 트윈아이(가칭) 컨소시엄이 서울시에 제출안 제안서를 토대로 상암 월드컵공원 내 평화의공원에 대관람차, 공연장 및 전시장, 분수, 편의시설 등을 포함한 복합문화시설 '서울 트윈아이'(가칭)를 조성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 트윈아이 컨소시엄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더리츠 외 3개 회사로 구성되었으며, 민간투자법상 최초제안자 지위를 가진다.


3. 교통[편집]



3.1. 도시철도[편집]




3.1.1. 모노레일[편집]



3.2. 버스[편집]


간선

지선, 맞춤

마을

광역

심야

[1] #[2] #[3] 즉 최고높이 220M. 현재 서울 강북지역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보다 살짝 낮은 높이다.[4] 공연 및 전시장(전용 1만3126㎡), 편의시설(전용 7853㎡), 기타시설(전용 2296㎡), 레저시설(분수, 짚라인, 모노레일 등)[5] 서울주택도시공사, 더리츠 외 3개 사[6] 민간투자법상 최초 제안자[7] 서울월드컵경기장 상공 약 130m(40m + 90m)에서 바라보는 방향, 성산대교가 대관람차를 가로지르는 모습을 조망할 수 있음[8] 마포구 상공에서 바라보는 방향, 정면의 망원나들목, 성산대교북단, 성산나들목, 한강공원, 성산대교 조망이 가능함[9]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바라보는 방향, 서울월드컵경기장과 주차장 조망이 가능함[10] 하늘공원에서 망원동, 성산동을 바라보는 방향, 호수와 분수, 서울월드컵경기장과 주차장 조망이 가능함[11] 여의도 방향, 평화의공원에서 여의도까지 약 5km의 거리로 홍보용 조감도처럼 여의도 스카이라인이 확대되어 크게 보일 가능성은 매우 적어보임, 대신 입면 조감도의 강남 건물들 크기로 보일 것으로 예상됨[12] 하늘공원과 서울 트윈아이를 연결하는 짚라인도 포함될 것으로 보임[13] 정면에서는 O, 측면에서는 X로 보이는 대관람차#



4. 여담[편집]


  • 조감도를 보아, 각도상 최상부에 다다르면 여의도 스카이라인이 한눈에 펼쳐질 것이다.

다양한 원형 손잡이 가방
  • 독특한 형상과 규모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큰 핸드백 모양의 대관람차'로 기네스북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