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리드박사

덤프버전 :


프리드박사 관련 둘러보기 틀
[ 펼치기 · 접기 ]




프리드박사
フリード | Friede

파일:라이징볼테커즈_프리드.png
인물 유형
주연, 조력자
성별
남성
트레이너 계급
포켓몬 박사
눈 색깔
금색
머리 색깔
흰색
지방
관동지방
출신지
-
가족
불명
성우
야시로 타쿠[1]
파일:일본 국기.svg
윤용식[2][3]
파일:대한민국 국기.svg
크리스핀 프리먼
파일:미국 국기.svg

1. 소개
2. 특징
2.1. 외모
2.2. 성격
2.3. 실력
2.4. 인물 관계
3. 작중 행적
3.1. 리코와 로드의 모험
3.2. 테라파고스의 반짝임
4. 소유 포켓몬
5. 평가
5.1. 긍정적 평가
5.2. 부정적 평가
5.2.1. 반론
5.3. 총평
6. 여담



1. 소개[편집]


포켓몬스터(2023년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이자 박사. 라이징 볼트태클즈의 리더로서 비행선으로 전 세계를 모험하고 있다.


2. 특징[편집]



2.1. 외모[편집]


갈색 피부에 하얀 머리카락을 가졌다. 앞머리는 칠리와 비슷하다는 평이 많다. 포켓몬 박사임에도 기존 박사들처럼 흰 가운을 입고 있지 않으며 라이드 자켓을 입고 있다. 또한 자켓을 보면 리자몽의 얼굴과 꼬리, 몬스터볼 모양의 문양이 있다.

포켓몬 시리즈에 등장하는 남성 박사들 중 상당히 젊은 나이에 속한다. 30대 초반 정도로 보이는 쿠쿠이박사보다도 젊어 보이며, 20대 초반으로 보이는 소니아와 동년배로 보인다.


2.2. 성격[편집]


호탕하고 열혈적이며 또 리더답게 리더쉽도 강하고, 책임감도 있다. 그리고 리코와 로드를 그 누구보다 걱정하는 면도 있어[4] 을 상당히 아낀다.

또한 3화, 5화에서 모습을 보면 남을 잘 존중해주는 듯한 묘사도 있다.[5]

다만 무모한 면이 있고[6], 중요한 얘기를 미리 안 하고 나중에 설명해버리곤,'어? 내가 말 안했나?'라고 하는 등 은근 덤벙댄다.[7] 게다가 아메시오를 은근슬쩍 도발하기도 해서(...) 도발적인 면도 있는 듯. 도발하는 태도는 당연히 본인과 적대 관계인 인물에게만 한정이고, 리코와 로드, 라이징 볼트태클즈와 같이 가까운 인물에게는 안 그런다.

18화에서 올라에 의하면 과거 이야기하는걸 쑥스러워하고, 카메라에 찍히는 것에 약하다고 한다. 그래서 선장실에 들이닥친 리코와 로드가 프리드한테 캡틴피카츄의 비밀을 말해달라고 대쉬하니, 살짝 당황하며 '그건 별 상관없잖아.. 캡은 캡 우리들의 든든한 선장이야!'라고 둘러말해 내보내고, 나중에 올라가 전체스피커로 프리드와 캡의 과거 이야기를 말하겠다고 공지를 때리니 올라한테 무슨 소리냐며 화를 내기까지 했다.

2.3. 실력[편집]


공식적으로 박사임에도 배틀에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된다. 본인 역시 배틀에 대한 열정이 넘쳐나서 리코를 찾던 도중 아메시오가 배틀을 걸자 바라는 바라며 그대로 임하기도 한다. 포켓몬에 대한 지식도 많고 다루는 법도 뛰어나, 4화에서 날뛰는 포켓몬들을 능숙하게 진정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다만 포켓몬 박사라고 불리는 것을 꺼리며, 이와 관련하여 무슨 사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지우와 비슷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끝을 보는 지우와 달리 어디까지나 목적을 위해 배틀을 하는 경우가 많아 빠질 때는 빠지는 성격이다. [8] 좀 더 신중하게 배틀하면서 또 변칙적인 모습을 보여줄때도 있다.

특히 아메시오와 대결할때 그림자분신 상태로 번개펀치를 하는 척 페이크를 주며 본체는 피뢰침 특성으로 볼트태클을 시전하거나 자신에게 시선을 끌어 리코가 도망치게 시간을 끌고 또 확인을 다하고 자신도 빠지는 노련한 모습을 보인다.


2.4. 인물 관계[편집]



자신이 지켜줘야될 존재이다. 리코는 그를 생명의 은인으로 여기고, 로드는 동경의 대상으로 여긴다. 외출을 할때 항상 리코와 로드랑 같이 나가고, 특훈도 같이 해주는등 우호적인 관계이다.

어릴적 소꿉친구이자 동료관계이다.

애초에 익스플로러즈와 적대관계지만 유독 아메시오와 라이벌관계 구도가 세워진다.

  • 루카
자신의 스승이다. 지금의 자신을 만들수있게 해주신 분이시다.


3. 작중 행적[편집]



3.1. 리코와 로드의 모험[편집]


1화에서 라이징 볼트태클즈 멤버들과 함께 학교에서 리코를 수색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2화에서 아메지오가 리코를 노리고 공격해오자 리자몽을 타고 나타나 아메지오와 배틀을 한다. 그러다 리코가 추락해서 떨어질 뻔하자 리자몽으로 구해주며 리코를 비행선으로 데려간다. 곧 익스플로러즈가 쫓아오는 것을 발견하고 비행선을 뇌운 방향으로 돌려 따돌리려 하지만 익스플로러즈가 포기없이 집요하게 쫓아오는 바람에 실패하고, 리코를 구하기 위해 캡틴 피카츄[9]로 아메지오와 배틀을 한다. 그 뒤 폭풍과 나오하의 차원이 다른 나뭇잎의 여파로 인해 비행선이 기울자 떨어질 뻔한 리코를 보호하지만 나오하를 구하는데에는 실패하며[10] 익스플로러즈에게 나오하를 빼앗기고 만다.

3화에서 리자몽과 함께 익스플로러즈에게 빼앗긴 리코의 나오하를 찾고 있던 것이 밝혀진다. 사실 그는 리코의 어머니에게 리코의 보디가드를 의뢰받아 행동하고 있었던 것. 이후 익스플로러즈의 본거지를 찾아내 리코와 함께 들어가고[11] 아메지오에게 지난화에 결판이 나지 않은 배틀을 이어가자며 자신이 이기면 나오하를 돌려주고, 아메지오가 이기면 펜던트를 주겠다고 한다. 그리고 캡틴 피카츄를 꺼내 아메지오의 파라블레이즈와 배틀을 하고 리코는 위험하니 멀리 떨어져 있으라고 하며 나오하를 수색할 시간을 준다. 리코가 나오하를 찾자 아메지오와의 배틀은 어디까지나 시간벌기였다는 듯 지붕에 누우면서 떨어져(!) 리자몽을 타고 철수한다.이때 좀 간지난다. 이후 펜던트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라이징 볼트태클즈와 함께 하기를 청하는 리코의 요청을 받아들이고 팔데아지방에 있는 리코의 집에 가기로 한다. 리코의 어머니에게 약속한 의뢰비를 받아야한다고 하며 모험에는 돈이 필요하다는 현실적인 발언을 하기도 한다.

4화에서 로드의 할아버지에게 비행선 수리재료를 부탁하러 왔다가 숲속의 포켓몬들이 날뛰고 있다는 말을 듣고 숲으로 향한다. 현장에 도착하자 리코와 로드, 나오하, 뜨아거가 실뿜기에 당해 포위당한 것을 보고 캡틴 피카츄[12]와 실뿜기를 피하고 리샘열매로 진정시킨다.

13화에서 라이징 볼트태클즈 멤버들과 같이 누륵스시티 외각 풀밭에서 피크닉을 즐긴다. 자신의 샌드위치를 만들 때 햄 등 고기류만 넣는 모습을 보이니 올라는 고기투성이라며 질타를 하고,몰리는 센스있네라며 반어법을 쓴다.(...)

14화에서는 리자몽을 악 타입으로 테라스탈시켜 스피넬의 벰크를 물리친다.

18화는 프리드박사와 캡틴 피카츄가 처음 만났을 당시의 과거 이야기가 나온다. 프리드가 연구실에서 나와 연구에 열의를 잃고,[13]백수 생활을 하는도중 리코의 어머니 루카와 오랜만에 만나게 되고 그녀는 프리드에게 하늘을 나는 피카츄에 대해 소개해준다. 피카츄가 하늘을 나는 모습에 놀란 프리드는 흥미를 가지지만 처음엔 피카츄가 프리드를 꺼린다. 그럼에도 프리드는 포기하지 않고 피카츄를 관찰하며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며 피카츄와 함께 하늘을 나는 과정에서 엄청난 경치를 보게 되고 그 멋진 경치를 보여준 피카츄에게 앞으로 함께 넓은 세계를 보자며 피카츄를 잡게 된다.그리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올라한테 배를 만들라고 의뢰를 해 지금의 라이징 볼트태클즈가 되었다.

22화에서는 가라르 광산에 가던 도중 리코와 로드와 떨어지게 되고 아메시오와 만나게 되고 배틀을 하게 되고 가라르 파이어가 나타나자 리코와 로드가 도망치기 위해 시간을 끝어준다. 그런데 광산이 무너져 프리드와 아메시오는 광산에 갇히고야 만다.

23화에서는 어떻게 광산에 나왔는지 알수없지만(...) 아무튼 무사히 빠져나와[14] 포켓몬 센터로 와서 리자몽을 치료하고, 가라르 파이어가 굉장히 강했다고 아무렇지 않게 감탄한다.그리고 리코 로드와 같이 광산으로 가셔 가라르 파이어와 배틀을하고 마지막에는 테라파고스를 자신의 점버로 숨기고 비행정으로 간다.

24화에선 리코, 로드와 함께 다이애나의 저택으로 갔다.

25화에선 아메시오가 아머까오의 푹풍으로 프리드를 위협해 날아가다 곧바로 착지하고, 아메시오와 배틀을 하려는데 이때 서있던 옥상에서 과감하게 뛰어내려(!!!) 리자몽을 타며 내려오는 간지나는 모습을 보인다.[15]그렇게 아메시오의 파라블레이즈와 배틀를 시작했다. 처음엔 밀리는가 싶었지만, 리자몽을 악 타입으로 테라스탈시켜 반격해 이겼다. 그 뒤 리코와 로드에게 캡틴 피카츄를 보내 산고와 오니키스의 포켓몬들을 공격했고, 산고의 얼음귀신이 자폭을 시전하자 리자몽을 타고 리코, 로드, 캡틴 피카츄를 구해줬다.


3.2. 테라파고스의 반짝임[편집]


28화에선 로드가 테펜한테 고대의 몬스터볼을 도둑맞아 곧바로 그를 쫒아간다. 그러나 테펜은 고대의 몬스터볼을 포켓몬에게 빼돌려 프리드한테 걸렸을때 없는척 연기하고,가지고 있던 수레를 엎어 프리드를 덮쳐 도주해버린다. 프리드는 리자몽을 꺼내 리자몽에게 쫒아가라하지만 리자몽이 활공할때 생긴 풍폭으로 가판대들이 엉망이 되버려 가판대 상인들에게 욕먹고, 가판대들을 정리하느라 시간을 낭비해버린다(...) .그래도 어찌어찌 정리를 끝내고 테펜에게 궁지에 물린 리코와 로드를 구해주며,캡틴 피카츄로 참교육 해준다. 이후 테펜에게 몬스터볼 장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만나러 가기로 한다.

29화에선 계기판이 불안정한다며 올라한테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현재 올라는 몬스터볼 던지기 연습하다 벽을 부순 로드를 혼내고 있는지라 심기가 영 좋지 않았고, 다른 라이징 볼트태클즈 멤버들도 올라한테 한꺼번에 도와달라고 하니 올라한테 화만 듣는다. 후에 카나의 공장에 도착하고, 올라가 공장에 정비에 매진하다 보니 자기 혼자 배에 돌아온다. 근데 여기서 가관인게.. 리더이면서 올리가 바쁜 이유를 모두의 잘못이라 하지않고 몰리와 머독과 서로 책임전가하며 싸운다(...)

30화 -시작부터 리코와 로드랑 특훈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때 로드의 뜨아거가 몸통박치기를 하려다 한 보라색 액체를 밝고 미끄러져 훈련이 중단됐다. 해당 액체를 보고 아이들과 무슨 액체인지 궁금해했는데, 정작 아이들과 함께 액체의 비밀을 파헤치진 않았다. 또한 액체의 정체가 포트데스의 액체인걸 아이들보다 빨리 눈치챘는지, 다음날 점심시간에 아이들한테 포트데스의 모습을 보고 그냥 별소리 안하고 지나간다.

31~32화 - 라프라스가 배인부들을 실종되지 않게하기위해 도와준다는 전설을 듣고 조사하는데 겟핸보숭육파리가 난데없이 나타나 배의 식량들을 도둑질하는 것과 고래왕의 실루엣이 비친 모습에 수상함을 프리드는 캡틴 피카츄에 볼트태클로 안개를 없애 라프라스의 전설은 다 거짓말이라는걸 알게된다. 이후 라프라스와의 화해를 위해 모두의 아이디어로 음식을 나눠줘 화해하는 작전을 실행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데, 그러다 갑자기 검은 레쿠쟈가 튀어나온다.

33화 - 레쿠쟈가 아메시오와 싸우는 모습에 자신도 배틀하고 싶다고 고집을 부리는 로드를 말린다. 이러한 로드의 행동은 프리드는 물론이고 옆에 있던 리코까지도 민폐를 끼쳐버린다.트롤 이후 레쿠쟈가 돌아가고 상대가 안된다며 상심하는 로드한테 배로 돌아가자며 다독인다.

4. 소유 포켓몬[편집]




4.1. 캡틴 피카츄[편집]


파일:상세 내용 아이콘.svg
  "display: none; display: 문단=inline"를
의 [[캡틴 피카츄#s-"display: inline; display: 앵커=none@"
@앵커@@앵커_1@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4.2. 리자몽[편집]


파일:프리드리자몽.jpg

프리드박사의 라이드 포켓몬이자 또 다른 파트너. 라이드 포켓몬이긴 하나 캡틴 피카츄와 거의 대등한 수준으로 강하다. 아메시오의 파라블레이즈와 아머까오를 상대로 호각으로 싸우며, 캡틴 피카츄하고 배틀 연습을 할 때도 밀리지 않을 정도.

테라스탈이 가능하며 테라스탈 타입은 악 타입이다.[16] 악 타입으로 변화하여 벰크의 에스퍼 타입 기술에 효과를 받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프리드박사의 리자몽이 테라스탈 하던 화인 14화 방영일(7월 21일)에 레벨 50 + 악 타입으로 테라스탈하는 리자몽이 배포됐다. 볼은 몬스터볼이며, 성별은 무작위, 기술배치는 깨물어부수기/플레어드라이브/애크러뱃/배북으로 전부 물리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18화에서 프리드박사가 피카츄를 만나기 전부터 함께 있었던 포켓몬임이 드러났다.

25화에서 악타입 테라스탈을 해서 아메시오의 파라블레이즈에게 승리했다.



5. 평가[편집]



5.1. 긍정적 평가[편집]


주인공의 조력자로서 어른스러운 성격, 잘생긴 외모와 좋은 서사를 갖추어 기본적으로 인기 있는 캐릭터이다. 특히 배틀 실력이 뛰어나 작품의 활약하는 장면은 작화가 굉장히 좋게 나와[17] 작품의 박진감 넘치는 장면을 책임진다.

5.2. 부정적 평가[편집]




28화 공개 이후 한 유튜버의 감상평이자 비판 영상

Liko and Roy battle a threat that's way stronger than them and of course, they get defeated, and then conveniently Friede or Captain Pikachu shows up at the perfect time and defeats the threat and saves them. This has happened so many times, dude.

리코와 로드가 자신들보다 강한 상대와 싸우고 지고, 프리드나 캡틴 피카츄가 우연찮게 나타나 상대를 물리친 뒤 그들을 구하는 전개. 이게 너무 많이 나오네요.

다만 30화까지 진행된 지금 시점에서는 너무 비중이 많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현재 프리드박사는 배틀신의 대부분[예시]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라이징 볼트태클즈 멤버들은 물론 메인 주인공인 리코와 로드가 실력적으로 성장하는 묘사가 부족해졌고, 또한 한지우 체제와 달리 리코와 로드의 포켓몬 포획 속도도 굉장히 느려져서[18] 더더욱 그럴 수밖에 없어졌다.

익스플로러즈는 메인 빌런이니 후반부에 리코, 로드와 배틀한다 쳐도 엑스트라인 테펜은 리코와 로드가 물리치는 전개가 가능했음에도 캡틴 피카츄가 쓰러트렸다.

5.2.1. 반론[편집]


I know Liko and Roy can't become super strong and super skilled really fast, and trust me I don't want the writers to rush their development in that way, but the issue is that the writers continue to make every single threat in the show far above Liko and Roy's skill level. And doing that always leads to Liko and Roy losing and then being saved by Friede and Captain Pikachu.

Either the writers need to prioritize Liko and Roy becoming competent and strong enough to handle threats themselves, or it just needs to stop making every single threat way stronger than Liko and Roy, you know?

저는 리코와 로드가 갑자기 전투력과 실력 면에서 갑자기 급성장할 수 없다는 걸 알고, 그걸 원하는 것도 아니지만 문제는 모든 적들을 리코와 로드를 아득히 상회하는 전투력으로 등장시킨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리코와 로드가 진 다음 프리드와 캡틴 피카츄가 난입하는 거죠.

제작진들은 리코와 로드가 적들을 스스로 무찌를 수 있을 만큼 성장하는 것을 우선시하거나, 모든 적들이 리코와 로드보다 훨씬 강하게 나오는 것을 멈춰야 해요.

- 위의 비판 영상의 한 부분

프리드의 과도한 배틀 비중은 분명한 문제점이나, 이의 원인이 프리드에 있다고 볼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애초에 리코로드가 직접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 잘 나오지 않고, 이에 따라 성장을 하더라도 그게 잘 묘사되지 않는다는 것.

위에 인용한 말처럼, 주인공들이 싸우는 적들이 너무 강하게 나와 이들을 이기는 전개로 가자니 개연성 면에서 들어맞지 않고, 결국 주인공들이 패배한 뒤 프리드가 난입하는 원패턴 전개가 반복된다는 것이다.

현재 리코와 로드 둘은 소지 포켓몬이 각각 2마리 밖에 없는 명백한 초보 트레이너다. 한지우를 기준으로 보자면 무인편의 2마리 포켓몬 밖에 없던 초보 시절의 지우다.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초보 레벨에 포켓몬 2마리 밖에 지니지 않은 주인공이 초전설의 포켓몬에게 덤비는 격이며 만약 초보 트레이너인 주인공들이 너무 쉽게 초전설 포켓몬에게 승리한다면 전작 W와 마찬가지로 밸런스 논란이 생길 수 있다.


5.3. 총평[편집]


결과적으로 현재 프리드박사를 중심으로 지적되는 문제의 원인은 프리드박사라는 한 명의 캐릭터라기보단 초보 트레이너인 주인공들에 비해 지나치게 강한 적이 등장하는 스토리 구조에 가깝다.

리코와 로드는 누군가한테 손이 가지 않게 자기 스스로 방어할 목적을 가져 여러 베테랑 트레이너들이랑 혹은 프리드랑 특훈으로 배틀 실력을 키우는데 정작 실전에선 마땅한 활약을 하지 못하고 모든 것이 프리드 덕에 해결되는 뻔한 전개가 계속 반복해버려 이런 문제가 생겨버린 것이다.[19]그래서 지금부터라도 리코와 로드가 트레이너로서의 실력 성장 전개에 더 집중해야 어느정도 해결될 문제이다.

6. 여담[편집]


  • 전작의 주인공 한지우와 닮은 점이 가장 많은 캐릭터이다. 대표 포켓몬이 지우의 파트너인 피카츄와 초대 에이스인 리자몽이며 열혈적인 성격과 배틀을 선호하는 면모 등이 비슷하다. 캐릭터성적으로는 지우가 가장 노련한 리더로서의 모습을 보이던 XY 시절과 가장 비슷하며 지우가 성인으로 성장한 모습을 투영한 캐릭터라는 해석도 존재한다. 마침 프리드의 외형과 머리모양 또한 지우와 매우 비슷하다. 또한 4화에서 벌레 포켓몬들의 실뿜기를 맨몸으로 모조리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지우처럼 초인 속성을 가진 것으로 묘사되었다.

  • 샌드위치에 고기만 가득 넣은 걸로 보아, 채소를 별로 안 좋아하는 걸로 보이는 편식이 있는 것 같다. 그냥 안 넣은걸수도 있겠지만...

  • 의외로 키가 크게 나오는데[20] 약 170초반으로 추측되는 아메시오보다 머리 하나만큼 크고,아메시오보다 더 어린 리코와 로드랑 나란히 설때 이둘의 머리가 2~3개정도 더 크게 나온다.10대 초반인 리코와 로드가 그나이대 애들 평균 키인 140~150라고 가정하면 프리드키는 180중후반~190초반 정도로 보인다.

  • 에피소드가 끝나고 엔딩후에 보너스로 프리드가 프리드박사의 포켓몬 세미나를 진행한다.포켓몬의 타입, 신체,무게를 알아내고, 포켓몬의 특징을 퀴즈로 맞히는 그런 시간인데, 이전에 오박사처럼 포켓몬 강좌의 오마주라 볼수있다. 하지만 한국판에는 잘려버려 아쉬울따름.

  • 2차 창작에서는 주로 리코와 엮이며, 몰리올라와 엮는 팬아트도 보인다. 특히 올라와는 18화에서 두 사람이 과거부터 인연이 있던 소꿉친구 관계임이 밝혀지며 커플링의 인기가 늘었다. 영어권에선 BraveAsagiShipping로 불린다. BL로는 자주 배틀 상대가 되며 25화에서 완전히 승리한 아메시오, 자신을 동경하는 로드와 엮인다.

[1] 포켓몬 마스터즈에서 마쿠와를 맡은 적이 있으며 애니로는 첫 데뷔다.[2] 썬문에서 제임스(릴리에의 집사)를 맡은 적 있다. 주요 배역은 이번이 최초.[3] Btv에서는 어째서 인지 홍범기 성우라고 잘못 기재되어 있다.[4] 특히 12화. 머독은 이 모습을 보고, 나보다 더 걱정하는것 같다고한다. 머독도 보기완 달리 걱정이 많은 타입인지라 더더욱 그런 것 같다.[5] 리코가 본인도 나오하를 구하러 가겠다고 하니 알겠다며 작전을 세운다던지, 로드가 분명하게 뜨아거와 함께하고 싶다고 말하니 배에 멋대로 들어온 로드를 혼내긴 했어도 조언을 해주며 배 안에서 잠들 수 있게 해줬다.[6] 애초에 25화에서 단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높은 옥상에서 뛰어내리니 말다했다.[7] 해당 대사는 바리에이션인지 프리드의 습관이 베였는지 모르겠지만 29화에서 올라도 저대사를 쳤다.[8] 그도 그럴 것이 전작은 평화로운 편이라 배틀을 마음편히 즐길 수 있지만, 이번 작품은 익스플로러즈에게 언제 노려질지 모르는 상황이라 불리한 배틀은 피해야 하기 때문.[9] 그 전에 리자몽을 몬스터볼에 넣는다.[10] 나오하를 잡기 위해 급하게 발을 뻗었으나 나오하가 붙잡지 못하고 놓쳐버렸다.[11] 원래 프리드박사는 위험하기에 리코가 들어가는 것을 막으려 했으나 리코가 나오하는 자신의 포켓몬이라며 직접 구하겠다고 해서 결국 데려간다.[12] 원래는 리자몽이 나서려고 했으나 숲의 포켓몬들 상대로 굳이 그럴 필요는 없어서 저지시킨다.[13] 참고로 퇴사한 이유가 가만히서 연구하는게 본인에게 안맞는다고. 프리드의 성격상 그럴만하기도하다.[14] 심지어 상처하나 없이(...)[15] 이때 창문으로 이 모든걸 지켜보고있는 리코와 로드에게 안심하란 의미인지 윙크를 한다.[16] 이 조합은 리자몽의 타입이 전부 악타입의 약점을 반감 시키므로 방어적으로썬 좋은 조합이다.[17] 주로 아메지오와의 배틀 장면, 18화 전반 등을 예시로 들 수 있다.[예시] 지금까지 프리드는 1~3, 5화에서 아메시오, 7화에서 리코로드, 14화에서 스피넬, 17화에서 로드, 22화에서 아메시오, 23화에서 가라르 파이어, 25화에서 아메시오산고, 오니키스, 28화에서 테펜과 배틀하였다.[18] 한지우는 대략 2~3화에 두번째 포켓몬을 포획하는데, 리코와 로드는 각각 21화, 14화가 돼서야 겨우 두 번째 포켓몬을 포획하였다. 구체적으로 파고들면 한지우 시즌에서 두번째 포켓몬 포획 시기가 가장 빨랐던 DP와 베스트위시에선 2화에, 가장 늦었던 W에선 10화에 포획했으니 DP, 베스트위시는 물론 W보다 한참이나 늦어졌다.[19] 또한 리코와 로드가 28화에선 엑스트라 악역인 테펜은 물론, 29화에선 야생 또도가스에게 일방적으로 털렸으니 해당 비판은 더더욱 거세질수 밖에 없어졌다.[20] 머독보단 키가 미세하게 작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