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2023-24 시즌

덤프버전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2023-24 시즌

소속팀
알 나스르 FC (사우디 프로페셔널 리그)
등번호
7

C

경과
파일:사우디프로페셔널리그 로고.png

선발 10경기
11득점 6도움

파일:AFC 챔피언스 리그 로고.svg
선발 4경기
3득점 2도움



선발 경기



선발 경기

합산 성적

선발 14경기 교체 0경기
14득점 8도움

개인 수상
사우디 프로페셔널 리그 이달의 선수(2023년 8월)

1. 개요
2. 프리 시즌
2.1.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1]
5. 사우디 국왕 컵
6. 사우디 슈퍼컵



1. 개요[편집]


알 나스르 FC 소속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2023-24 시즌 활약을 담은 문서다.


2. 프리 시즌[편집]


알베르카, SC 파렌스와의 프리시즌 첫 두경기는 출전하지 않았다.

셀타 비고전 선발 출전해서 47분을 소화했다. 팀은 호날두가 교체 아웃되고 5골을 내리 실점해 5:0으로 패배했다.

벤피카전 선발 출전해서 83분을 소화했다. 팀은 4:1로 패배했다.

PSG전 선발출전해서 65분을 소화했으나 경기력이 매우 좋지 않았다. 이날 알 나스르는 매우 큰 전력차임에도 불구하고 PSG와 매우 좋은 경기를 펼치며 호날두에게 찬스를 많이 만들어줬음에도 무득점으로 65분만 소화하며 교체되었다. 경기는 0:0 무승부로 끝났다.


2.1.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2][편집]


6경기 6골을 넣으며 득점왕 및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이라는 좋은 성적으로 해당 대회를 마무리 하면서 새로운 시즌에 대한 기대감을 높혔다. 특히 결승전 알 힐랄 SFC전에서는 팀이 1:0으로 지고있던 당시 경기가 끝나기까지도 15분밖에 남지 않았을 때 같은 팀 동료 한명이 레드 카드를 받고 퇴장당해 수적 열세였던 어려운 상황에서, 동점골과 역전골을 기록하며 멀티골을 넣는데 성공하면서 팀을 캐리하는 클러치 능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경기후 사우디 스포츠 장관의 친선 경기 발언 때문에 공식 대회가 아니라는 논란이 생겼다.

'공식 대회가 맞다'라는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호날두의 우승으로 관심이 높아져서 알려진 사실인데, 역사가 꽤 오래되었고 전통도 있는 대회이다.
  2. FIFA 회장이 해당 대회의 우승과 호날두의 득점을 축하하는 말을 하였다.
  3. AFC, FIFA, IFFHS, 이외 대다수의 해외 언론사에서 ACCC(아랍 클럽 챔피언스 컵)을 공식 대회로 언급하는 기사를 내거나 호날두의 아랍 클럽 챔피언스컵에서의 득점이 포함된 것으로 통산 기록을 표기한다. 또한 호날두의 ACCC 득점을 공식 기록으로 인정하는 통계 사이트가 많이 있다.[3]
  4. 옵타트랜스퍼마켓은 규모가 큰 사설 웹사이트일 뿐이지 축구 통계에서 오피셜은 아니다. 집계되는 기록은 유럽 리그 위주이며 타 대륙 리그에 대한 통계는 부정확한 부분이 많다. 예를 들면 어떤 선수가 K리그에서 실제로 15골을 기록했는데 옵타나 트랜스퍼마켓에서 12골만 집계했다면 그 선수의 공식 기록이 12골이 되는 것인가?

'공식 대회가 아니다'라는 주장의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아랍권 각 리그의 우승팀들이 경쟁하는 대회이지만 프리시즌에 치러지는 일정 때문에 우승팀이 출전을 포기하여 준우승이나 3등팀이 출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대회이다. 호날두의 알 나스르 역시 원래는 출전 대상이 아니었는데 아랍 축구 연맹의 초청을 받고 출전한 것이다.
  2. 대회를 주최하는 아랍 축구 연맹FIFA, AFC, CAF 어디에도 속해 있지 않는 독자적 기관이다.
  3. 옵타트랜스퍼마켓에서는 해당 대회 기록을 집계하지 않고 있다. 특히 트랜스퍼마켓은 처음엔 공식 대회로 인정했었다가 8월 24일 기록을 삭제했다.

3. 사우디 프로페셔널 리그[편집]


  • 1R 알 에티파크전은 휴식 차원에서 명단 제외되었다. 팀은 1:2로 패배했다.

  • 2R 알 타아원전에서 선발 풀타임 출장했지만 오프사이드 2회, 빅찬스미스 1회 등 무색무취의 활약을 보이며 팀의 0:2 패배를 막지 못했다.

  • 3R 알 파테 FC전 3골 1도움을 기록하며 팀의 5:0 승리를 견인했다. 알 나스르도 개막 후 2연패를 끊어내었고 호날두도 평점 10점을 기록했다.

  • 4R 알 샤밥 FC PK 2골[4]과 1도움을 기록했다. 팀도 다득점 2연승을 달성하며 분위기가 올라가게 되었다. 호날두가 마지막 PK를 가리브의 첫 골을 위해서 양보하였는데, 가리브는 실축하였다. 소파스코어 평점 9.1을 받았다. 최근 2경기에서 5골 2도움을 기록해 사우디 프로페셔널 리그 8월 이달의 선수상을 수상하였다.

  • 5R 알 하젬 FC를 상대로 1골 2도움을 기록하여 팀의 5:1 승리에 힘을 보탰다. 소파스코어 평점 9.1을 받았다. 여담으로 이 경기 이후 며칠 뒤에 발롱도르 30인 후보 명단이 발표되었는데, 호날두는 제외되었다. 2004년부터 꾸준히 이름을 올렸지만 마침내 제외되었다.



  • 8R 알 타이와의 경기에서 87분 페널티킥으로 결승골을 기록하였다.

  • 10R 다마크 FC와의 경기에서 56분 프리킥으로 결승골을 득점하여 팀의 2-1 승리를 이끌었다.

4. AFC 챔피언스 리그[편집]


  • 8월 23일에 열린 아랍에미리트 리그의 강호 샤바브 알 아흘리와의 AFC 챔피언스 리그 플레이오프에서 브로조비치의 알 나스르 데뷔골을 도우며 1도움을 기록했고 팀은 4:2로 승리했다. 이 승리로 알 나스르는 AFC 챔피언스리그 본선으로 진출하였다.

  • 9월 20일에 열린 이란 리그의 강호 페르세폴리스 FC와의 AFC 챔피언스 리그 조별리그 1차전에 출전했고 이 경기에서 팀은 2:0으로 승리했다. 이 승리로 호날두는 프로 통산 1,000경기 무패 기록을 달성했다.

  • 10월 3일 타지키스탄의 FC 이스티크롤(FC Istiklol)을 상대로 66분 동점골을 넣으며 AFC 챔피언스리그 데뷔골을 기록했다. 이후 탈리스카가 멀티골을 추가하면서 팀은 3:1로 승리했다.

  • 10월 25일 카타르의 알 두하일과의 조별리그 3차전 경기에서 2골 1도움을 폭발시키며 팀의 4-3 승리를 이끌었다. 25분 감각적인 백힐로 탈리스카에 연결하여 선제골을 도왔고, 2-0으로 앞선 61분 박스 오른쪽에서 환상적인 감아차기로 득점했다. 그리고 3-2로 앞선 81분에는 박스 왼쪽에서 깔끔한 발리슛으로 골망을 갈랐다.

5. 사우디 국왕 컵[편집]




6. 사우디 슈퍼컵[편집]


전 시즌 리그 준우승 자격으로 슈퍼컵에 진출했다.



[1] 공식 대회 여부에 관해 의견이 분분한 대회이다. 내용 참고.[2] 공식 대회 여부에 관해 의견이 분분한 대회이다. 내용 참고.[3] footballdatabase.eu, worldfootball.net, playmakerstats.com 등[4] PK 1골은 호날두가 직접 얻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