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마귀

덤프버전 :



환마귀

이명
환상의 주인
크기
30cm (본래) / 5m (결계속)
사건 발생 장소
뒷골목 인형뽑기 기계
고스트 피규어 남김
O
성우
손수호 / 이달래[1]
해외 성우
파일:일본 국기.svg 타케우치 아사미

1. 개요
2. 작중 행적
2.1. 정체
3. 이후 행적
4. 능력
4.1. 강함
5. 기타
6.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난 환마귀! 빨간 곰돌이를 줄까? 파란 곰돌이를 줄까? 쨘!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 9화에 등장한 원귀이며 곰인형 형상을 한 귀신으로 인형뽑기 귀신이다. 또한 이 귀신이 등장한 에피소드는 신비아파트의 첫 번째 뮤지컬이 되기도 했다. 이명은 환상의 주인.

컨셉은 곰인형.

2. 작중 행적[편집]



생일을 며칠 앞두고 학원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가던 현우는 우연히 골목길의 인형뽑기 기계에서 자신이 그토록 바라던 게임 "껨돌이"를 발견하고 껨돌이를 갖겠다는 목적으로 인형뽑기 기계에 도전한다. 이 때 환마귀의 그림자가 벽 사이로 보여지며 현우는 인형뽑기 기계속으로 빨려들어간다.

그 후 두리가 국어시험에서 100점을 맞으면 로봇 장남감을 사준다던 아빠가 100점 맞았는데도 돈이 없어 로봇 장난감을 못 사준다고 하자 집을 뛰쳐나가고, 우연히 골목길에 있던 인형뽑기 기계 안에서 자신이 그토록 갖고 싶어하던 로봇 장난감 "꿀봇"이 들어있는 것을 보게 된다. 두리도 인형뽑기에 도전하다 환마귀의 함정에 빠져 환마귀의 공간인 결계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그 뒤 환마귀는 결계 속 하늘에서 자신의 손을 뻗어 현우를 잡아 굳혀 인형으로 만들고 뒤이어 두리마저도 인형으로 만들어 버린다. 현우 인형과 두리 인형을 본 하리가은은 함께 두 인형을 뽑기로 한다. 두리 인형을 뽑으려던 찰나 인형뽑기 기계가 마구 흔들리면서 두리 인형은 떨어지고 만다. 가은이가 손으로 꺼내려던 찰나 그녀 또한 인형뽑기 기계 안으로 빨려들어가고 환마귀는 가은이도 인형으로 만들려고 한다.

2.1. 정체[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박OO

귀신의 정체
선귀 (원귀)
사망 장소
인형뽑기 기계 앞 차도
향년
30대 후반 추정
귀신의 원한
딸 유미에게 곰인형 선물을 전하는 것
사인
역사
가족
아내 (사망)
딸 박유미[2]

사실 환마귀의 정체는 박유미의 아버지였다. 유미가 갖고싶은 인형뽑기 기계 속의 곰인형을 생일 전까지 뽑아다 주겠다고 했는데 생일 당일까지 인형은 뽑지 못하고 유미를 만나러가다 갑자기 인형을 뽑아야한다고 떠올렸고 그 인형을 뽑기위해 인형뽑기 기계가 있는 건널목으로 가려고 무단횡단으로 차도로 건너다가 그만 트럭에 치여 교통사고세상을 떠나 영혼이 곰인형에 깃들어 귀신이 되고 만 것이다.[3]

신비의 도움으로 환마귀의 과거를 본 하리는 환마귀 곰인형을 밖으로 빼내려고 한다. 결계 속 공간에서 이를 들은 가은이가 환마귀 인형을 밖으로 빼내는 데 도움을 준다.인형뽑기 기계의 폭주로 두리, 가은, 현우와 함께 환마귀 인형도 같이 빠져나온다 그 뒤, 인형뽑기 기계를 다시 찾아온 유미에게 하리가 환마귀 인형을 전해주면서 환마귀의 원한이 풀렸다.

유미 아빠의 영혼은 하리와 친구들에게 너희들 덕분에 유미에게 마지막 선물을 줄 수 있게 되었다며, 유미에게 한 약속을 대신 이루게 해줘서 고맙다는 말을 남기고 승천한다.

3. 이후 행적[편집]



3.1. 신비아파트: 고스트볼의 비밀[편집]


1기 12화에서는 호문쿨루스의 분신술에 고전하던 하리 일행을 도와주기 위해 소환되었으며 인형뽑기 손으로 호문클루스의 본체를 찾아낸다. 그 이후 호문클루스의 분신이 퍼붓는 반격에 버티지 못하고 소멸한다.

1기 20화에서는 하리를 습격하려는 그슨새에게 대항하기 위해 소환되어 인형뽑기 팔로 그슨새를 붙잡아 하리가 그슨새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 낼때까지 시간을 벌어준다. 그 이후 그슨새가 지푸라기 손을 뻗어 환마귀를 소멸시켜 버린다.

3.2. 신비아파트: 고스트볼X의 탄생[편집]


2기 8화에서 오랜만에 소환된다. 슬렌더맨의 알을 파괴해야 퇴치가 가능하단 것을 깨닫곤 하리가 히든카드인 이 녀석을 소환, 하리가 알을 탐지하란 지시를 내리자 인형뽑기 손을 레이더처럼 활용해 알주머니의 위치를 알아낸다.

하지만 슬랜더맨이 순순히 당해줄만큼 약한 귀신이 아니었고 신비가 흡수의 요술을 쓰지만 촉수로 신비를 날려버린다. 이에 환마귀도 손을 뻗어 공격하지만 슬랜더맨의 강함과 공격거리는 환마귀를 진즉 초월한지 오래고, 다수의 촉수를 통해 환마귀의 손을 막아 궁지로 몰아넣는다. 결국 슬랜더맨의 공격에 환마귀는 소멸한다.[4]

3.3. GHOST 무서 WAR 시즌 3[편집]




4. 능력[편집]


  • 특기: 사람을 인형으로 만드는 능력[5]
  • 필살기: 귀신 눈으로 뭐든지 찾아내는 능력
  • 특수 능력: 자신의 세계를 조종하는 능력[6]

4.1. 강함[편집]


현재 소환귀들 중 제일 실용적인 능력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본체나 약점을 찾아내는 레이더'를 사용한다는 특징 때문에 비록 등장 횟수가 많진 않아도 하리가 탐지의 목적으로 사용했을 때 상당한 활약을 보여줬다.

비록 원귀 시절 환상을 만드는 그 능력은 너프되었고 소환된 3번 다 상대 귀신들의 힘에 소멸되어 승률 0%/전적 0승 3패. 그마저도 싸운 상대들이 모두 슬랜더맨보다 약체의 귀신들인데다[7]호문쿨루스의 분신도 못 이겨서 졌기에 전투력은 2기에서까지 쓰였던 헤론/벽수귀/치돈귀보다 훨씬 낮고, 하다못해 극장판과 3기에서 등장한 모주귀랑 비등비등할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그슨새를 잠시 잡아놓긴 했으니..

하지만 애초에 1회용 고스트볼보다 실질적으로 귀신 퇴치에 도움을 준 건 퇴마사들이었기에 굳이 환마귀가 싸울 필요가 없는데다 이 쪽은 그래도 꽤 괜찮은 실적을 보인 시간벌이보다도 훨씬 유용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서포터로서는 부족함이 없는 고스트다. 결정적으로 아무것도 안하고 소멸 된 적이 전혀 없었다.

결론적으로 전투력 자체는 볼품없으나 적의 약점이나 본체를 찾는 그동안의 소환귀들에겐 전무후무한 스킬을 보유했고 앞서말했듯 전무후무해 대체카드가 현재 존재하지 않아 환마귀의 활용도가 높은 편.해줄만큼 해줬으면 이만하고 사라지지 괜히 나대서 승률이 0%인것 같다(...)

5. 기타[편집]


  • 인형뽑기 기계와 곰 인형 즉 인형을 모티브로 한 첫 번째 츠쿠모가미로 2기에서 역시 인형을 모티브로 한 동 시즌 유일의 츠쿠모가미 벨라가 등장하고 3기에서는 인형을 모티브로 한 츠쿠모가미이면서 최종보스오피키언이 등장한다. 그 후 4기에서는 꼭두각시 인형이고 츠쿠모가미인 토이마스터가 등장했다.

  • 곰을 모티브로 한 첫 번째 귀신이며 두 번째로는 쇄웅귀가 등장했다.

  • 인형을 모티브로 한 점에서는 학교괴담메리를 포함한 인형들을 연상할 수 있다.

  • 이름이 이름이다보니, 별 상관이 없는 흰마귀를 떠오르게 만들거나 오인케 만든다.

  • 뮤지컬판에서 딸이 박씨이므로 그도 박씨일 것이다.

  • 5기에 환마귀처럼 딸을 둔 아버지가 귀신이 되었다는 특징을 가진 철골귀가 등장한다.



  • 짤이몽땅V에서는 뽑기 머신을 터뜨려 버린 일로 인해 뽑기 머신과 인형 가격에 주인공들이 집어넣은 500원 동전 5개까지 다 합쳐 150만 2500원을 기록하며 민폐 귀신 4위를 차지했다.

  • 환마귀의 사연이 신비아파트 귀신들 중에서 엄청 불쌍하고 슬픈편인데 일단 아내를 읽고 어린 딸 유미을 혼자 키우는데
유미 생일날 뽑아 줄 생일 선물을 죽었어 뽑지 못해 딸 생일날 전해주지 못한 아빠의 마음을 알 수 있고, 유미가 세월이 흐를 수록 커가는 모습을 살아서가 아닌 죽어서 심지어 자신이 죽어서 자신이 사망한 장소에서 딸에게 추모 꽃을 인형뽑기 기계에서 보는데 이 때 간절하게 유미 이름을 부르면서 인형뽑기 기계가 흔들리는 것이 매우 짠하다. 그리고 진짜 불쌍한것은
딸 유미가 성인이 될 때가지 거의 대략 20년 가까이 되는 순간 계속 인형뽑기에서 나오지 못하고 가만히 볼 수 밖에 없던 것이다

6. 관련 문서[편집]




[1] GHOST 무서 WAR 시즌 3 한정. 원작에선 남성 성우인데 반대로 여성 성우가 맡았다. 무면귀와 비슷하지만 이쪽은 남성 성우로 바뀌었다.[2] 그녀의 성은 뮤지컬에서 나온다.[3] 이 장면 이후에 어린아이 시절부터 성인이 된 지금까지 박유미가 계속해서 꽃다발을 놓고 가는것을 인형의 두눈으로 지켜보며 인형뽑기 기계 내부에서 박유미의 아버지가 슬퍼하며 아무것도 못하는 상태로 계속 박유미를 불러대는 장면이 등장한다.[4] 이 때를 마지막으로 3전 3패에 기록을 보여주고 마무리 한다.[5] 9화 이후로는 등장하지 않은 능력이다.[6] 이 능력도 마찬가지로 9화 이후로 등장하지 않았다.[7] 일반인을 숙주로 삼은 슬랜더맨, 호문쿨루스 분신, 그슨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