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천양구고속도로

덤프버전 :

이 교통 시설 또는 노선은 개통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이나 공사 등의 이유로 개통되지 않은 교통 시설 또는 노선에 대한 정보가 서술되어 있습니다.



파일:대한민국 고속도로 표지_팬톤.svg
대한민국의>
고속도로

{{{#!wiki style="color:#000,#0ff; margin: -0px -10px -5px; min-height: 26px"
[ 펼치기 · 접기 ]





1. 개요
2. 추진현황
3. 문제점


1. 개요[편집]


경상북도 영천시에서 출발하여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을 잇는 것으로 구상중인 남북 9축 간선 고속도로. 원래는 남북 6축이었지만 2022년 나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서는 바뀌었다. 영천양구고속도로 계획이 최초로 등장한 시점은 1996년이다.

현재 구상된 경로는 영천시-청송군-영양군-봉화군-태백시-정선군-평창군-홍천군-인제군-양구군으로 31번 국도35번 국도를 대체하는 노선이다. 사실상 35번 국도의 고속도로 버전으로 취급하고 있다. 현재 영동고속도로속사IC진부IC 사이에 34번이 결번인데 이 고속도로와의 연결을 계획하여 비워 둔 것.

경상북도와 강원도가 오랫동안 추진하고 있지만 하술할 경제성 문제로 현실화 가능성은 낮다. 2023년 4월 27일 영월~양구를 잇는 이른바 강원내륙고속도로가 사전타당성조사에 본격 착수하면서 일말의 가능성이 생겼지만, 막대한 비용 문제로 예비타당성통과를 통과하기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2. 추진현황[편집]


2020년 이후로 추진이 본격화했다. 국토교통부에서도 남북9축고속도로로 등록했고, 관련 지방자치단체강원도충청북도[1], 경상북도에서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국토교통부 대한민국 제2차 고속도로 투자계획에 영천양구고속도로(남북9축고속도로)가 포함됐다. 이에 2023년 국토교통부2023년 4월 27일 영천양구고속도로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에 착수하였다. 기사 양구군 ~ 태백시 ~ 영월군 구간의 총사업비는 6조 5,000억원, 영월 ~ 봉화군 ~ 영천시 구간의 총사업비를 합치면 총사업비가 15조 원에 달하는 초거대 고속도로 프로젝트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A선, GTX B선, GTX C선 3개의 총사업비를 합친 것보다 영천양구고속도로 총사업비가 더 큰 것이다.

그런데 양구~영월 구간만 사전타당성조사에 들어가자 경상북도에서 영월~봉화~영천 구간도 타당성조사를 해달라고 요구하였다. 기사 2023년 6월 21일 제천시에서 열린 중부내륙행정협력회 회의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영천양구고속도로 건설에 협력하기로 했다. 기사 2023년 7월 남북9축고속도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영천양구고속도로 건설 총력전에 나서기로 했다. 기사


3. 문제점[편집]


공사비는 어마어마하게 들 텐데(14조 8800억원 정도로 예상된다고 한다.) 예상 수요가 처참하다. 가성비가 최악. 백두대간 서쪽 바로 옆을 따라가는 첩첩산중 구간, 특히 태백-정선-평창 구간을 보면 1000m - 1500m 급의 크고 아름다운 산과 고개들이 정면으로 가로막는다. 10km가 넘는 장대터널을 여러 개는 뚫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노선을 따라가는 31, 35번 국도도 찔끔찔끔 왕복 2차선으로 개량하는 판국에 고속도로를 놓을리가 없다.

게다가 관할 지자체들은 서쪽으로 가면 중앙고속도로, 동쪽으로 가면 동해고속도로7번 국도를 탈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이동용으로 건설하기에는 예산낭비가 크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실제로는 국도 개량을 하여 고속화도로로 퉁칠 생각이다. 강화간성고속도로경춘로,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울~춘천 구간 개통에도 모자라서 제2경춘국도까지 만드는 경춘선을 일부 대체할 수 있고, 통일 이후에는 철원이 있어서 그나마 가능성이 있으며, 동해고속도로 영덕~삼척 구간은 지금 당장은 예상 수요가 적을 지 몰라도 통일이 된다면 중국, 러시아와의 무역을 위해 반드시 지어질 구간인데 이쪽은 통일을 하든 안 하든 사람이 들어올 건수가 없는 지역이다.



[1] 제천시-단양군 일대가 영천양구고속도로의 간접 영향권이다. 평택제천고속도로 삼척시 연장이 이 영천양구고속도로와 연계돼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