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폰

덤프버전 :


파일:관련 문서 아이콘.svg   관련 문서: 또키
,
,
,
,
,


1. 개요
2. 또키와의 차이점
3. 목록
4. 여담


1. 개요[편집]


또봇: 대도시의 영웅들의 등장 아이템, 전작또키를 대체하는 또봇의 변신 아이템이다.

작중 시간대가 지났고, 현실에서 열쇠 대신 스마트키가 보급화된 시대이니 만큼 스마트폰으로 또봇을 변신시킬 수 있게 바뀌었다.#

사용법은 '또봇 OO!'으로 호명해 또폰을 활성화한 뒤, 3x3 패턴에 각 또봇의 문양을 그려 변신시킨다.[1]


2. 또키와의 차이점[편집]


또키
또폰
변신, 기술 명령, 통신이 모두 몰려있기에 분실되거나 파손되면 명령을 내릴 수 없다.[2]
누구든 꽂으면 즉시 변신된다.[3]
보안을 위해 파일럿의 목소리 인식-패턴 해제를 거쳐야한다.[4]
변신과 통신할 때만 사용하기에 방전되지 않는다.[5]
평소 일반 스마트폰으로도 사용하기에
과하게 사용하거나 충전을 까먹을 시 방전될 수 있다.


3. 목록[편집]



3.1. 또봇 X[편집]




3.2. 또봇 Y[편집]




3.3. 또봇 Z[편집]


파트 1 8화에서 이한수가 또봇 Z의 코파일럿이 되면서 파트 2부터는 2개의 또폰을 사용해 동시에 명령한다.[6] 참고로 두 사람의 또폰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목소리만 인식시키면 변신시킬 수 있다.[7]

3.4. 또봇 ZERO[편집]


제로는 현재 또봇이 아닌 리모의 가정용 로봇이지만, 제로의 또폰 역시 존재한다. 파일럿이었던 권리모가 가지고 있으나, 제로가 또봇이 아닌 관계로 제로의 또폰에는 아무런 기능이 없다.

3.5. 또봇 A[편집]


완구 이미지에서 또폰이 유출 되었다. 최초로 완구에 또폰이 구현된 또봇이다.

4. 여담[편집]



  • 스마트폰으로 자동차를 조작한다는 점에서 현대 블루링크와 유사하다.

  • 또키와는 다르게 완구화는 되지 않았으며, 또봇 A부터 동봉될 것으로 보인다.

  • '또폰'이라는 명칭은 3월 6일 이달 감독의 인터뷰에서 처음 언급되었으며, 본편에서는 5화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 또키를 사용해 변신시키는 특유의 재미가 있었던 탓인지, 또폰으로 바뀌어 아쉬워하고 또키를 그리워하는 팬층도 일부 있다.

  • 기존 또키보다 내구성이 상당히 강한 듯 하다. 9화에서 조발레의 에너지포를 맞고도 디스플레이는 파손되었으나 형체는 온전히 유지되었다.[8]

[1] 또폰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은 해당 또봇의 얼굴이 출력된다.[2] 특히 기술 명령은 보안과 안전 문제로 인해 무조건 또키/또폰으로만 명령을 내려야한다.[3] 작중 파일럿이 아닌 디룩이 X를 변신시킨 적이 있다. 다만 여전히 파일럿은 하나였기에 하나의 명령만을 듣는다.[4] 파일럿의 목소리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패턴 잠금을 해제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변신을 할 수 없다. 대표적인 예시로 7화에서 세모 없이 한수 혼자 변신을 시도하자 목소리 인식에서 통과되지 못하여 패턴 화면은 나오지도 않았다.[5] 평소에 또키와 스마트폰을 따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딱히 또키가 방전된다는 묘사는 단 한번도 없었다.[6] 권세모, 이한수가 동시에 명령을 내려야하기에 또폰에 두명의 목소리가 동시에 입력이 되지 않으면 명령을 내릴 수 없다. 단, 트라이탄의 슈퍼콤보나 쿼트란의 용광로 같은 기술처럼 필히 한 마음이 되어서 오차 없이 동시에 말할 필요는 없다. 레이저 넷 명령에선 한수가 기술명의 일부만 말하고, 스파이더 명령에선 한수가 약간 엇박자로 명령을 내렸으나 기술을 사용했다. 합체 또봇의 명령 매커니즘과 달리 '파일럿들의 마음이 하나가 되었는가?'보다는 '파일럿들이 같은 명령을 내렸는가?'가 더 중요한 듯 하다. [7] 9화와 12화에서 이런 묘사가 등장한다. 다만 9화는 변신시키려는 순간 조발레에 의해 한수의 또폰이 부서지며 실패했다.[8] 참고로 조발레의 에너지포는 Z의 본넷을 박살내 마인드 코어에 금을 냈고, 래봇 3대가 모여도 반동을 이겨내지 못하는 굉장한 파괴력을 가진 무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