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학년

덤프버전 :

1. 개요
2. 초등학교
2.1. 반응
3. 그 외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고학년()이란 학교에서 높은 축에 속하는 학년을 뜻한다. 반댓말은 저학년이다.

2. 초등학교[편집]


보통 초등학생 중 높은 5, 6학년을 가르킨다. 간혹 3, 4학년도 시간표가 늦게 끝나고 과목도 많아지고 동아리활동도 하기 때문이라 여기에 포함될 때가 있다. 예전의 경우는 1~3학년, 4~6학년으로 나눴지만 2010년대 초중반(2013년) 무렵부터는 4학년은 3학년과 같이 중학년으로 사용된다. 다만 3~6학년 합쳐서 고학년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여전히 4학년이 고학년이라는 인식도 있다. 주로 11~12세를 말한다. 2023년 기준 2011년생, 2012년생이며, 아직은 Z세대에 포함되긴 한다. 초등학생의 최고참이며 중학교에 대해 관심이 많아질 시기이다. 그리고 이들은 선배들이나 친오빠, 친형, 친언니, 친누나 등이 대부분 중학교에 재학한다.

사춘기가 주로 이때 시작되는데 남학생들은 변성기를 여학생들은 초경을 겪는다.

여담으로 1970년대까지만 해도 고학년은 남녀분반을 했다.

2.1. 반응[편집]


이들은 아직 얼굴은 귀여운 사람도 있지만 어렸을 때에 비해서는 많이 컸으며 고학년과 예비중학생이라는 이유로 많이 컸다고 불리며, 신체적으로도 평균 성인 남성의 어깨높이를 넘고, 키가 큰 사람의 경우 평균키의 성인 여성을 따라잡거나 넘기도 한다. 키가 클 경우 160cm가 넘는다면 중학교 1학년~2학년으로 보여, 거의 중학생이라고 듣는다. 매우 드물게 170cm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유치원생의 경우에는 이들은 아주 크게 보여 거의 어른에 가깝게 보이기도 하며, 초등학생들도 정작 5~6학년 자신들도 이들은 거의 큰 학생이나 거의 중학생으로 본다.

반면 중학생, 그 중에서는 중학교 1~2학년은 거의 초등학교 5~6학년의 시기가 가까운 과거지만 이미 그 시기가 지났기 때문에 이들을 막 깔보기도 한다. 특히 초등학교를 졸업한지 얼마 안 된 중1의 경우 아직 정신연령은 초등학생인 사람이 있어 이들이,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한테 개초딩, 2019년 후반부터는 잼민이라는 말도 사용한다. 잼민이의 상징이 초등학교 중~고학년이니 더 그렇다.

사춘기가 시작하니까 학생들이 욕설을 본격적으로 하거나 말을 안 듣는 편이라 초등교사들이 기피하는 축이다.[1]

3. 그 외[편집]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3학년까지밖에 없어 보통 저학년, 고학년을 나누지 않는다. 예전에 6년제 중학교 시절에는 초등학교 때처럼 1~3/4~6으로 나눴으며 고학년은 현재 고등학생이다. 현재는 중고등학교에서 그런 말을 쓰지 않고 1~3학년 과목 차이가 크지도 않다. 다만 최고학년인 3학년을 고학년이라 부르기도 해서 아예 쓰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대학교에서도 고학년이라는 단어를 쓰는데 4년제 대학 특성상 1~2학년은 저학년, 3~4학년은 고학년이라고 한다. 대부분 고학번이라고 부르며 남자들은 대부분 군필자이고 교양 및 전공기초 과목 수강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으로 전공심화 과목을 배우며 취업을 준비하는 시기이다.[2] 다만 고학년의 고와 고학번의 고는 한자가 다르다.

4. 관련 문서[편집]





[1] 특히 6학년의 경우 더 그렇다.[2] 특히 3학년 겨울방학 때부터는 본격적으로 토익, 자격증을 비롯한 스펙쌓기에 열을 올리는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