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단자리

덤프버전 :

분류

현대 88개 별자리 목록
국제천문연맹 공인


[ 펼치기 · 접기 ]


[국제천문연맹의 공인을 받지 못한 별자리]

파일:국제천문연맹 로고.svg

⁂ : 황도 12궁 / 밑줄 : 프톨레마이오스의 48개 별자리 /
※ 공인되지 않은 별자리의 경우 공식적인 한국어 명칭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알파벳 순서를 따른다.




제단자리
Ara
파일:external/www.botproductions.com/chart_ara.gif
학명
Ara
약자
주요 별 수
8
가장 밝은 별
β Ara (2.84 등급)
가장 가까운 별
Gliese 674 (15 광년)
한자명

인접 별자리
전갈자리, 직각자자리, 남쪽삼각형자리, 극락조자리, 공작자리, 망원경자리, 남쪽왕관자리
관측 가능 여부


1. 개요
2. 상세



1. 개요[편집]


Ara[1]

남쪽 하늘의 별자리. 위치상으로는 전갈자리의 남쪽 꼬리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 이리자리직각자자리, 남쪽삼각형자리가 자리잡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별자리의 북쪽 일부분만을 볼 수 있다.


2. 상세[편집]


북서쪽으로 은하수가 지나는 위치에 있어 성단과 성운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이 별자리에 있는 가오리 성운은 가장 최근에 생성된 행성상 성운으로, 나이가 고작 1천만년(…)밖에 되지 않은 어린(?) 성운이다. 청색 초거성의 폭발 잔해로 여겨지고 있으며 현재 이 초거성은 백색 왜성으로 남아 있다.[2]그리고 점점 사라지고 있다!

또한 특이사항으로, 이 별자리의 뮤별은 지구형 행성을 포함하여 주위를 도는 행성이 최소한 4개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알려져 온 별자리지만 이 제단도 컵자리처럼 유래에 대해서는 설이 분분하다. 켄타우로스가 사냥한 짐승을 산 제물로 바치는 제단이라는 설에서부터 리카온의 일족이 제우스에게 인신공양 제의를 올리기 위해 만든 리카이우스의 제단(이리자리 항목 참조)이라는 설, 디오니소스의 제단 또는 바벨탑 꼭대기에 건설하는 신전의 제단이라는 설까지 많은 이야기들이 있다.



[1] 사자자리와 마찬가지로 학명과 약칭의 표기가 동일하다.[2] 전 우주적 스케일로 봤을 때, 어리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