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한민국

최근 편집일시 : (♥ 0)



1. 개요
2. 유사한 단어
2.1. 나거한
3. 기타
4. 관련 문서


1. 개요[편집]


'한국은 남자를 천대하는, 여자만을 위한 나라'라는 조롱, 경멸적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 여성의 성기를 이르는 말인 '보지'와 '대한민국'을 합친 비속어다. 주요 쓰이는 남초 커뮤니티일베저장소, 디시인사이드, 에펨코리아, 안티페미협회 등이다.

18년 3월 기준 구글 검색에 1만 4천 건 가량이 검색되며[1], 남초 커뮤니티 등지에서 자주 사용되며, 예전의 '남성 인권 향상'이나 '안티 페미 운동' 등의 구호와는 다르게 헬조선, 보트릭스,[2][3] 해외취업, 유학, 이민 등 자포자기, 무기력과 탈출 심리로 차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유사한 단어[편집]


  • 보지민국, 여한민국
보한민국과 같은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여한민국은 '여자'와 '대한민국'을 합친 비속어로 보한민국을 순화해서 쓰는 말이다.

  • 페미민국
입법자들이 각종 여성주의 제도를 만드는 것을 두고 '페미니스트에게 잠식된 나라'라는 의미로 비하하는 단어이다.



2.1. 나거한[편집]


'나라 자체가 대한 국여자다'라는 뜻의 조롱이다. 디시인사이드 주식 갤러리에서 유래하였으며, 2022년 8월 "한국자체가 거대한 한녀임.txt" 이라는 글이 게시되고 이것이 개념글로 올라가면서 만들어졌다.

글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한국의 경제성장은 한국인의 노력이나 한국인이 잘나서가 아니라 끊임없는 무상지원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신을 멋대로 피해자로 규정하고 해줘라는 마인드로 일본과 미국에게 그러한 지원을 요구해서 이루어진 것임을 주장하며 이 행태를 한국여자에 빗대고 이 과정에서 페미니즘이 한국에 침투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는 한국의 피해자 행세와 해줘 마인드를 풍자하는 것이 아닌 보한민국과 같은 의미로 변화했다.

특정한 사회 현상을 가리키는 유행어에 '-론'을 붙이는 주식 갤러리 내 조어법에 따라 '나거한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다. '나라 전체가 거대한 위수지역이다'라는 '나거위' 또는 '위수지역론'과 함께 쓰이기도 하는데, 이는 마찬가지로 주식 갤러리에 "이 나라는 뭐랄까 위수지역 그 자체인 거 같음"이라는 글이 게시되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비교적 최근에 일어난 여성시대 남성 성착취물 공유 사건을 예로 들면, 이미 몇 년전부터 여성시대에서 한국 남성 성기 불법촬영 및 신상유포가 인터넷 상에서 알려졌음에도 언론사에서 공론화조차 안 되었다가, 주한미군까지 건드리는 짓을 하는 바람에 외교문제까지 비화될 조짐이 보이자, 그제서야 언론에 며칠 정도 화제가 되었던 사례를 들 수 있다. 이를 들어 반대로 남성들이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한국 여성의 나체 사진과 신상유포를 했다면 과연 가만히 넘어갔겠냐며 한국 여성이 당한 피해에만 민감하고 한국 남성이 당한 피해에는 둔감한 언론사의 행태를 비판할 때 자주 나오는 용어이기도 하다.

구글 트렌드 통계에 따르면 이 단어가 주요 남초 커뮤니티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23년 12월경이며, 2024년 4월부터 키워드 검색례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이트는 주식 갤러리에펨코리아이다.


3. 기타[편집]




4. 관련 문서[편집]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30 22:51:24에 나무위키 보한민국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큰 따옴표로 가두고 검색한 기준. # 가두고 검색하면 정확하게 그 단어가 쓰인 검색 결과가 뜬다.[2] 사회 제도가 남성을 여성 밑에서 노예로 있게 하는 억압적 매트릭스 시스템 같다는 말.[3] 여담으로 반대로 여초 사이트에서 가부장제에 대한 비칭으로 자트릭스란 말을 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