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재천

덤프버전 :

노재천
Roh Jaecheon
파일:준장 노재천(1).png
복무대한민국 육군
1988년 ~ 2022년
임관학군사관 (26기)
최종 계급준장 (대한민국 육군)
최종 보직육군본부 공보정훈실장
주요 보직육군사관학교 공보정훈실장
국방부 공보담당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자이툰 부대 정훈공보참모
육군부사관학교 정훈실장

1. 개요
2. 내용
3. 여담



1. 개요[편집]


대한민국 육군군인. 최종 계급은 준장이며, 육군본부 공보정훈실장 겸 공보정훈병과장을 역임했다.


2. 내용[편집]


경북 고령군 대가야읍 고아리 출신이며. 고령초등학교(68회), 고령중학교(31회), 성광고등학교(29회)를 졸업하고 경북대학교 ROTC에 입단했다. 1988년 졸업과 함께 학군사관 26기[1] 정훈 소위로 임관하였다.

육군부사관학교 정훈실장, 이라크 자이툰사단 정훈공보참모,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겸 대변인, 국방부 부대변인을 지냈고. 육군사관학교 공보정훈실장으로 임무를 수행하던 중 20년 12월 하반기 인사에서 극적으로 진급한 후 현재 대한민국 육군본부 공보정훈실장(제44대)으로 취임하여 2년간의 임무수행 후 전역하게 되었다.


3. 여담[편집]


  • 학군사관 출신 정훈병과 장교로는 1991년 학군사관 최초의 정훈병과장을 역임한 배영복 장군[2] 이후 29년만에 정훈공보병과장으로 발탁된 사례이다.
  • 2012년경 육군부사관학교 공보실장 직을 수행하였는데, 이 자리는 대부분 소령이 오는 보직이었을 뿐더러 중령이 와도 진급자가 한 번도 없었는데 노재천 장군만이 유일하게, 그것도 5차로 대령에 진급하였다.
  • 경력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학군출신으로는 최초의 합참 공보실장, 국방부 부대변인을 역임했으며, 공보장교로 근무 중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도발, 아덴만 여명작전, 동부전선 노크귀순 사건을 비롯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등의 각종 안보상황 관련 대언론 업무를 수행한 현역 최고의 공보작전 유경험자로 평가받고 있다.
  • 전역을 앞두고 진급, 학군 출신 병과장은 1991년 이후 29년 만이다. 여담이지만 전임 병과장 박미애 준장과 동기이기에 향후 공보장교 인사에 적체가 될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고 한다. 당장 박정환 육군참모총장과 임관동기로 현역 장교 중 최고참급이다. 김승겸, 박정환을 제외한 다른 육군 대장은 모두 노 실장보다 후배다. 이는 진급이 느린 기행병과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긴 하나 그를 감안해도 노 실장의 군번이 많이 높은 편. 후임자는 육사 51기의 문홍식 준장(전 국방부 부대변인)으로 내정되었는데 무려 7기수나 내려갔다.
  • 동기로는 박양동 중장[3], 김재석 소장[4], 김민호 소장[5]이 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1-19 22:32:50에 나무위키 노재천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육사 44기와 동기급이다.[2] 학군사관 3기로 임관했다. 경동고등학교(17회)를 졸업했고 성균관대학교 사학과 1961학번이다.[3] 육군군수사령관[4] 777사령관[5] 육군종합행정학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