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착맨/사건 사고

덤프버전 : r (♥ 0)


파일:나무위키+상위문서.png   상위 문서: 침착맨

주의. 사건·사고 관련 내용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사고의 자세한 내용과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거준깝 사건[편집]


2017년 4월, 유튜브 방송에서 욕설 댓글을 작성한 사건이다.

사건을 요약하자면 이말년이 "히오스를 욕할 거면 플레이해보고 욕하라"라는 취지의 동영상을 올렸는데 이 댓글에 한 유저가 히오스의 타격감을 지적하며 히오스 유저들을 비하했고 타 시청자와 언쟁이 붙었다. 그리고 이걸 본 이말년이 해당 시청자에게 거참 준내게 깐족대네 시벌새끼가라고 댓글을 남기면서 해당 시청자를 차단하였다. 해당 댓글은 침착맨이 사용자를 차단함으로써, 보이지 않게 처리되었다.

해당 유저가 뜬금 없이 히오스 유저들를 비난하는 댓글을 올린 것은 명백히 어그로성이 다분했다. 해당 유저의 댓글은 "타격감이 상당히 구린건 팩튼데;;; 왜 자꾸 현실부정하시는지" 하는 식이었는데, 히오스의 타격감은 실제로도 비판 받는 부분이긴 하지만 그래도 개인차가 갈리는 영역이라 명백한 답이 나올 수 없는 문제다.[1] 그런데 이런 답이 없는 문제에 대해서 끈질기게 언급하며 반박하는 사람들을 비꼬고 싸우자는 식으로 나오는 건 전형적인 유튜브 어그로 유저의 모습이다. 해당 어그로 유저는 몇몇 다른 유저가 타격감 같은 주관적인 것으로 까지 말라고 반박하자 "그럼 다시 이렇게 정정하죠 까는것이 아니라 '비판'하는 걸로요"라는 식으로 또 어그로를 끌고 있었다.[2] 그런데 침착맨은 이에 대해 대뜸 강한 어조의 욕설로 대응하는 실수를 범했고, 이는 어그로 유저가 가장 원하는 먹이를 던져주는 일이나 다름없었다.

이후 차단을 당한 어그로 유저는 새삼 억울해하며 네이버 지식iN에 '이말년을 신고하거나 사과하게 만들 방법이 없을까요'라는 질문글까지 올리며 판을 키워나갔다.# 이에 지식인 상담 변호사는 침착맨의 행위는 모욕죄가 성립될 수도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렸는데, 이를 본 극성 팬들까지 몰려들어 글쓴이를 일방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리며 해당 지식인 페이지는 조회수 2만 5천 회를 넘어섰다. 답변을 단 변호사에게도 원색적인 비난 댓글이 무수하게 달렸다. 이후 해당 어그로 유저는 물론, 원론적인 답변을 해준 변호사에게까지 과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침착맨은 개인 방송에서 자신이 욕설을 했기에 명백히 자신이 잘못한 사건이라며 오히려 과도한 비난을 하는 유저들에게 자제를 요청하며 해당 어그로 유저에게 사과하는 방송을 올렸다.# 단, 해당 시청자가 자신의 방송과 맞지는 않을 것 같으니 차단은 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사건을 계기로 침착맨의 욕설 댓글을 줄인 "거준깝"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고, 어느덧 밈이 되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사실 원래대로라면 "거준깐"이 되어야 했겠지만 어느 순간 "깐족대네"가 "깝치네", "깝죽거리네"로 와전되었고 거준깝의 어감이 더 좋았던 탓인 듯하다.


2. 2020년 유튜버 뒷광고 사건 관련 해명[편집]


파일:adgadgadgdag.png

2020년 유튜버 뒷광고 사건 여파를 침착맨도 피해갈 수는 없었다. 8월 5일 카페에 올린 글에서 소울아크, 열렙전사 등의 광고에서 카페 공지와 생방송 중에는 이것이 광고임을 언급했으나 유튜브 홍보영상에 광고라는 점을 제대로 드러내지 않았다며 사과했다.

3. 샌드박스의 침펄토론 빨대논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샌드박스 네트워크/비판 및 사건 사고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샌드박스 네트워크와 침착맨 사이에 일어난 문제들이 침펄토론을 계기로 터진 사건. 침착맨의 잘못이 아닌 샌박 측의 잘못이다.


4. 침착맨 트위치 방송 이상 송출 사건[편집]


2021년 6월 14일, 8시 경부터 침착맨 본인이 아닌 디코인이라는 유튜버[3]가 가상화폐 관련 방송을 15분 간 생방송에 송출하여 해당 유튜버의 클로징 멘트가 끝나자 마자 바로 방송이 종료되었다.

당시 막 방송을 킨 풍월량의 방송에서 시청자들이 침착맨이 해킹당했다고 하자 풍월량이 연락을 해서 침착맨이 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풍월량의 말로는 침착맨이 자기도 모르는 일이라고 하였다. 옥냥이도 방송중에 소식을 듣고 침착맨에게 연락을 하였는데, 옥냥이의 말로는 침착맨이 귀찮다며 트위치 계정에 2차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위 사실들과 더불어 하필이면 방송 내용이 라이트코인에 대해 분석하는 내용이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초반에는 해킹을 의심했었다. 하지만 '해킹이었다면 자신의 얼굴을 까고 방송하는 해킹범이 있는가?'와 '해킹을 하고 코인방송을 한다면 자신과 연관된 잡코인을 추천하는 것이 일반적일 텐데, 이미 이름이 어느 정도 알려진 라이트코인을 중립적인 태도로 분석하는 방송이었다는 것', 또한 '방송을 종료하며 자신의 유튜브 채널까지 밝힌 점' 등 해킹범이라기엔 이상한 태도로 많은 사람들이 혼란에 빠졌고, 종료 멘트로 밝혀진 채널을 통해 신원이 조금씩 드러나고 전말이 추측되었다.

던치(디코인)의 인스타를 보면 2020년 7월 24일 던치의 컴퓨터로 침착맨과 주호민이 방송을 했었다.[4] 던치의 컴퓨터로 생방을 하게 되면서 방송 송출 프로그램(OBS)에 스트림키[5]를 등록해뒀고, 생방 이후 침착맨이 스트림키를 삭제하지 않고 떠나면서 그대로 방치된 것으로 추정된다. 방송 내용을 보면 생방송이라기보단 유튜브에 업로드할 영상을 녹화하는 내용이었고[6], OBS 특성상 방송버튼과 녹화버튼이 바로 붙어있기에[7] 생긴 실수로 추측된다. 유튜브에 올라온 라이트코인 영상에서 녹화가 안 돼서 다시 했다는 언급을 하고 당시 유튜브와 영상이 달랐던 것 때문에 녹화버튼이 아닌 방송버튼을 누른 것이 확실했다.

하필 1년 가까이 지난 시점에서 사고가 터진 이유는, 이전까지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며 아프리카 전용 송출 프로그램을 썼기에 OBS를 만질 일이 없었지만, 5월 들어 디코인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녹화용 프로그램으로 OBS를 쓰기 시작했기 때문인 듯.

이후 침착맨은 해당 방송에 대해 공지를 올렸다.
[ 공지 내용 전문 펼치기 · 접기 ]

갑작스런 코인 방송으로 놀래킨 점 사과드립니다.

오늘 저녁 제 트위치 채널로 모르는 분의 코인 방송이 있었습니다.

스트리머 풍월량 님으로부터 연락을 받고 상황 파악을 하였고요.

곧바로 방송 정지를 걸어놨습니다.

자세한 자초지종은 모르겠으나 의도적인 해킹은 아닌 것 같습니다.

아마도 예전 컨버스 홍보방송을 위해 현장 컴퓨터에 스트림키를 저장했던 것이 남아있었던 듯 합니다.

당시 컨버스 홍보방송 송출용 컴퓨터에 스트림키가 저장된 상태에서 또다른 침착맨 님이 잘 모르고 방송 송출을 하신 게 아닌가 싶은데요.

전에 옾카페 시즌1 때(참고로 지금은 시즌 종료임) 제가 김풍 작가님 컴퓨터에 스트림키를 저장해놔서 다음날 김풍 작가님이 본인 방송인줄 알고 제 방송을 켠 사태와 같은 원리이지 않을까?

당황하셨을 시청자분들, 동료 스트리머 님들 오해 없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 코인 방송의 또다른 침착맨 님에 대한 무분별한 비난을 삼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kt y드립시네마 촬영중입니다.

고맙습니다.

사랑해요. i love you.



디코인 역시 다음 날 새벽 사과 영상을 올렸다. 사람들의 예상대로 2020년 방송 이후 남겨진 스트림 키로 인해 발생한 사고였음을 밝혔다.


5. 침착맨 사상검증 피해 사건[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침착맨 사상검증 피해 사건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디시인사이드 국내야구 갤러리, 스트리머 갤러리 등의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침착맨의 정치 성향을 좌파라 단정짓고 좌파라는 이유로 침착맨을 비난한 사건이다.


6. 침착맨 디시인사이드 내 회원제 필수도입 발언 논란[편집]


파일:나무위키상세내용.png   자세한 내용은 침착맨 디시인사이드 내 회원제 필수도입 발언 논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예를들어 나무위키충은 대부분 못생기고 사회성도 없는게 팩트인데 왜 자꾸 현실부정하시는지;; 라는 댓글을 나무위키에 적는 것과 똑같은 뉘앙스이다.[2] 비판을 하려면 논리적 근거에 결함이 없어야하는데 타격감이 구리다는 점은 가치 판단이라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가 없다. 즉, 비난을 하는 주제에 비판이라고 아웅을 떠는 것.[3] 원래 던치라는 이름의 래퍼로, 코로나19로 활동을 중지하고 아프리카 BJ로 활동했으며, 5월부터 가상화폐 유튜버를 시작했다.[4] 정황상 침펄 컨버스 광고방송 건으로 외부촬영을 했었는데 카메라맨을 래퍼 제이켠이 하고있던걸 보면 여러 래퍼들이 컨버스 매장에서 광고촬영을 도왔던것으로 보인다.[5] 스트림키가 있으면 트위치 로그인이 필요없이 방송이 가능하며, 별도 세팅이 없으면 방송이 정말 시작됐는지 여부도 알 수 없으며 채팅도 못 본다.[6] 구독과 좋아요를 요청하는 멘트가 포함되어 있었다.[7] 파일:obc창 녹화생방.png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침착맨 문서의 r2699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침착맨 문서의 r2699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03-01 01:32:51에 나무위키 침착맨/사건 사고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