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발디(웹 브라우저)

덤프버전 :

||
개발사Vivaldi Technologies
분류웹 브라우저
엔진Blink, V8
플랫폼데스크톱
Microsoft Windows, Linux, macOS
모바일
Android
최신 버전5.6.2867.50 (Stable channel) 릴리스 정보
한국어 지원지원
관련 사이트파일:홈페이지 아이콘.svg

1. 개요
2. 버전[1]
3. 기능
3.1. 북마크 관리
3.2. 패널
3.3. 탭
3.4. 검색 엔진 설정법
4. 평가
4.1. 장점
4.2. 단점
5. 이스터에그



1. 개요[편집]


미국웹 브라우저.

오페라 브라우저크로뮴 기반으로 바뀌고 수많은 기능손실과 커뮤니티 붕괴가 벌어지자 오페라의 창립자인 욘 스테펜손 폰 테치네르는 회사를 그만두고 비발디를 만들었다. 비발디는 프레스토 엔진 기반 오페라의 발전형을 추구했으나(관련 기사), 개발 인원이 적어 결국 오페라와 같은 크로뮴 엔진 기반 브라우저가 되었다. 특이하게도 브라우저 UI를 자바스크립트, React, Node.js, Browserify, NPM modules을 이용해 만들었다. 오페라의 발전형을 추구한 만큼 기능이 많고 UI 수정도 다른 브라우저보다 자유롭다.

모태였던 오페라가 중국 기업에 매각된 걸로 인해 고유한 자리를 잡을 가능성이 생겼다.

기타 비발디와 이름이 같은 것들의 목록은 비발디(동음이의어) 문서 참조.


2. 버전[2][편집]



버전출시일자변경 내역
1.02016년 4월 6일정식 버전 출시, 윈도우 XP 사용 가능
1.1윈도우 비스타와 XP 지원 중단[3]
1.11아이콘 변경, 읽기 모드 추가
2.02018년 9월 26일타일링된 탭 크기 변경 기능 등이 추가, 기본 테마가 변경
2.12018년 10월 25일
3.32020년 9월 27일PiP[4] 기능, 사용자 커스텀 테마 등이 추가
3.72021년 3월 17일새 창 및 새 탭을 여는 시간이 기존보다 단축, Apple Silicon을 공식 지원
4.02021년 6월 9일웹페이지 번역 기능, 메일 및 캘린더 기능 등이 추가
4.22021년 9월 15일텍스트 번역 기능, 페이지의 QR 공유 기능 등이 추가
5.02021년 12월 2일테마 기능 강화, 번역 패널 등이 추가
5.12022년 2월 9일수평 스크롤 옵션[5] , Reading List[6] 등이 추가
5.22022년 4월 6일차단된 tracker 및 광고 통계, 동기화 기능 등이 추가
5.32022년 6월 1일툴바 편집 기능, 커맨드 체인[7], 설정 항목별 초기화 기능 추가, 검색 엔진 동기화 가능,
비발디 메일 1.0 공개
5.52022년 10월 5일Task Panel(To-Do list 등) 추가, 메일 및 캘린더 편의성 수정
5.62022년 12월 7일사이드바에 마스토돈(SNS) 지원, 탭 스택 고정 기능 추가, 설정 페이지 개선 등
5.72023년 2월 16일모든 창에서 Window Panel 사용 가능, 키보드 단축키 추가,
메일 '읽은 것으로 자동 표시' 기능 추가
6.02023년 4월 18일커스텀 아이콘 기능 및 작업 공간(Workspaces)[8] 추가, Mail 개선
6.12023년 6월 8일일부 User-Agent 자동 설정(Bing GPT 등)[9], 작업 공간 개선
6.22023년 8월 30일브라우저 성능 개선[10]
6.42023년 10월 26일크로스 플랫폼 지원 확대[11][12], PiP에 볼륨 조절 추가,
Mail, Calendar, Feed Reader 개선(오프라인 메일 관리, 캘린더 템플릿 추가)


3. 기능[편집]


파일:비발디브라우저실행모습.png
비발디 브라우저의 모습

파워 유저용 브라우저를 노리고 있다. 다른 브라우저들이 기본 뼈대에 확장기능으로 보완하는 방식이라면, 비발디는 풍부한 또는 파워유저가 좋아할만한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확장기능에 대한 개발자들의 태도를 보면 알 수 있다.






단축키를 자신이 원하는 키로 지정이 가능하다.

커맨드 입력창을 소환해 단어 입력을 통해 설정, 기록, 탭, 북마크, 노트, UI 줌인/줌아웃에 접근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별도로 지정한 커맨드도 지원한다. 메인 홈페이지에서는 키보드 덕후를 위해 만든 기능이라고 설명하며 고도의 개인 맞춤 커스텀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개발자 빌드 1.2.470.11버전부터 추가되어 사용자 설정이 가능해졌다.

페이지에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다. 페이지 전체를 흑백으로 바꾼다거나 지정된 폰트를 무시하거나 이미지를 뒤틀거나 외곽선을 표시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화면에 있는 이미지 파일을 전부 숨길 수 있다.(다만 이미지가 없어서 사이트가 깨질 수 있다)

비발디 계정을 이용해 북마크, 히스토리, 노트, 세션을 다양한 장비에서 동기화.

키보드만으로 웹페이지를 탐색할 수 있는 기능.

스마트 조명 Philips Hue와 연동하여 테마에 따라 적절한 색을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파워유저를 위해 CSS, JS를 이용하여 브라우저 UI를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설명

단축키를 Global로 지정하면 해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3.1. 북마크 관리[편집]


북마크를 북마크 관리자, 스피드 다이얼, 패널에 띄울 수 있다.

별도의 탭에서 북마크를 관리하는 기능이다. 대다수 브라우저들이 가지고 있는 그것과 동일한데, 비발디는 북마크에 온갖 설정을 추가할 수 있다.

기본 화면에 특정 사이트로 가는 바로 갈 수 있게 띄우는 별도의 북마크이다.

북마크를 파일로 다운받아 백업하는 기능이다. 크로뮴 계열임에도 불구하고 북마크 관리자나 설정창에서 북마크를 내보낼 수 없다. 왼쪽 상단 V - 파일 -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브라우저와 호환성이 떨어져서 북마크를 비발디로 가져오려면 다른 브라우저를 완전히 종료시켜야 한다. 화면에서 끄는게 아니라 백그라운드 작동까지 종료시켜야 한다.

다른 브라우저에선 비발디의 북마크를 가져올 수 없다. 비발디에서 북마크를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한 다음 다른 브라우저에서 해당 북마크 파일을 업로드해야 한다.


데스크탑, 모바일 등 플랫폼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고, 원하는 필터를 추가할 수 있다.

삭제한 북마크를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다른 브라우저들은 보통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다.

3.2. 패널[편집]


북마크, 메일, 다운로드, 연락처, 노트, 웹사이트 등 여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이다.

파일:Panel.png
패널 내부에서 웹사이트를 켤 수 있다. 패널에서 접속하면 모바일 창으로 뜬다. 데스크탑 창으로 띄우고 싶으면 그 패널을 우클릭한 후에 데스크탑 창으로 보기를 누르면 된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멀티 윈도우처럼 쓸 수 있다. 3개 이상을 띄울 수는 없고 확장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참고로 패널에서 접속한 사이트는 방문 기록에 남지 않는다.

파일:shxm.png
간단한 메모를 만들 수 있으며 웹 주소도 추가하고 해당 사이트의 스크린샷도 더할 수 있다.

내장된, 통합된 메일 클라이언트. 4.0 버전부터 정식 기능이 되었다. 여러 메일 주소를 등록해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









3.3. 탭[편집]


파일:비발디_탭_타일링.png
탭을 여러개 선택한 후, 선택된 탭을 한 화면에 나눠서 띄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3개 이상도 띄울 수 있다.[15]

파일:vivaldi_tabdummy.png
여러개의 탭을 쌓아서 하나의 탭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능. 그런 기능 외에도 수동으로도 묶을 수 있다. 공간절약도 되고 탭을 한꺼번에 닫을 수도 있다. 다만, 탭 하나 크기에 모든 탭이 묶어지기에, 탭이 상당히 많아질 경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렇게 묶은 더미도 탭 타일링처럼 3개 이상의 탭도 띄울 수 있다.

와이드 모니터의 남는 옆 공간을 활용해 탭을 배치한다.(섬네일 탭)

방금 종료한 탭을 잠시 저장한다.
이 버튼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앞서 말한 UI 수정 기능)
.sync-and-trash-container {display: none;}
이 코드를 복사한 후에 vivaldi://experiments에서 CSS가 적혀있는 설정을 On으로 바꾼다.
그리고 비발디 파일 위치를 열고(작업 표시줄:쉬프트+우클릭>파일 위치 열기
시작 메뉴:우클릭>더보기>파일 위치 열기) .CSS 파일을 만들고 앞서 적은 코드를 붙여넣기 한 후에 저장한다.
그리고 설정에서 CSS를 검색한 후에 폴더를 선택한다.


3.4. 검색 엔진 설정법[편집]


크롬과 달리 비발디는 네이버, 다음 등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탑재하지 않는다.

또한, 자체 기능으로 검색 엔진을 설정할 경우에도 검색어 제안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다.
아래의 코드를 복사하여 설정 → 검색 → + 버튼을 누르고 URL과 URL 제안 주소를 모두 입력하면 크롬과 같이 주소창에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또는 검색창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검색엔진에 추가를 선택하여 추가할 수도 있다.

기본 엔진으로 설정하고 싶은 경우에는 Set as a Default search 칸에 체크 표시를 해주면 된다.

네이버

URL -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ie={inputEncoding}&query=%s&sm=chr_hty

URL 제안 - https://ac.search.naver.com/nx/ac?of=os&ie={inputEncoding}&oe={outputEncoding}&q=%s


다음

URL - https://search.daum.net/search?q=%s

URL 제안은 쓰지 않아도 된다.


구글

URL - https://www.google.com/search?q=%s

URL 제안 - https://www.google.com/complete/search?client=opera&q=%s


유튜브

URL -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s&page={startPage?}&utm_source=opensearch

URL 제안 - https://www.google.com/complete/search?ds=yt&output=firefox&q=%s


나무위키[16]

URL - https://namu.wiki/w/%s[17]

URL - https://namu.wiki/Search?q=%s[18]

URL 제안은 쓰지 않아도 된다.



4. 평가[편집]



4.1. 장점[편집]


거의 대부분의 요소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며, 크롬용 확장요소를 설치할 수 있다.

별도의 애드블록 설치 없이 광고가 차단되며, 광고 차단 필터를 만들 수 있다.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 없이 방문자 추적, 쿠키 설치 등 개인정보 침해로부터 보호해준다.

4.2. 단점[편집]


비발디의 인터페이스는 다른 크로뮴 계열 브라우저들에 비해 매우 이질적이다. 사용자가 일일이 자신에게 맞추어 커스텀할 수 있는 대신 커스텀하지 않으면 비발디의 장점을 끌어내 활용하기 어렵다.

비발디는 뉴스피드, 캘린더, 이메일 웹 클라이언트, 웹 메모장, 번역기를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다. 그러나 좋지 못한 UX로 인해 여타 상용 서비스를 완벽히 대체해 사용하기 어렵다.

열려있는 탭만 동기화된다. 그럼에도 방문 기록 동기화가 가능한 것처럼 허위로 기능을 설명하고, 포럼 관리자는 방문 기록 동기화 기능을 요구하는 유저에게 작은 기업이라 어쩔 수 없다고 답변하는 등 문제 사실을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Firefox나 다른 크로뮴계열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 터치패드 제스처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 (두 손가락으로 뒤로/앞으로 가기 등) macOS용 Vivaldi는 이런 제스처를 지원하고 있으나 WindowsLinux 버전의 경우 제스처를 지원하지 않고 있으며 핀치투 줌과 같은 기능도 매우 제한적으로 작동한다.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지 않고 update_notifier가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어 백그라운드에 상주하는 문제가 있었다. 설치 후 update_notifier.exe를 지우면 해결되었으나 업데이트 할 때마다 재설치가 되었다.
현재는 설치 시 '자동 업데이트 비활성화 (추천되지 않음)'이라는 옵션이 추가되었다. 이 경우에도 update_notifier는 설치되지만 이전처럼 자동 실행되지는 않는다.
5.2 버전 기준 '설정 - 일반 - 업데이트'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기'를 체크해주면 설정을 바꿀 수 있으며, '메뉴 - 도움말 - 업데이트 확인'으로 수동으로 업데이트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5. 이스터에그[편집]


2020년 10월 15일 브라우저 내장 게임인 Vivaldia 1이 공개되었다.#
80년대 아케이드 스타일의 게임으로 vivaldi://game 에 들어가면 즐길 수 있다.
chrome://dino와 비슷한데 총이 추가되었다.

언어 설정에서 표준 일본어칸사이벤 설정이 가능하다. 설정하면 브라우저가 나한테 말을 놓기 시작한다 노르웨이어도 뉘노르스크와 보크몰이 모두 설정 가능하다.

2023년 10월 30일 Vivaldia 2가 공개되었다.#
비발디 브라우저를 설치한 사람만 가능한 1과 달리 2는 온라인스팀에서 무료로 해볼 수 있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3-12-01 19:22:58에 나무위키 비발디(웹 브라우저)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1] 데스크탑 기준[2] 데스크탑 기준[3] XP를 지원하지 않는 크로뮴 50 버전 기반이기 때문. 대신 XP/Vista 사용자를 위해 32비트 1.0버전이 제공[4] 비발디에서는 Pop-out Video player라는 용어를 사용함 : The Pop-out Video player is a small floating window you can place where you want on your screen to keep an eye on that cricket match you are totally not watching in the background while you work.#[5] 여러 탭이 열려 있을 때 탭을 밀고 당겨서 원하는 탭을 찾을 수 있게 하는 기능[6] 특정 페이지를 저장하거나 나중에 읽기 위한 기능[7] Command chains, 명령어들을 입맛에 맞게 조합할 수 있는 기능[8] 작업 목적별로 공간을 분리해 탭을 관리하는 기능[9] 엣지 브라우저로 인식하게 해서 Bing GPT 사용이 가능하게 하거나, 크롬 브라우저로 인식하게 해서 크롬 브라우저만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 최적화'를 적용시키는 등[10] React Portal 사용으로 메모리 사용량 감소, 창 여는 속도 증가 등[11] 현재 지원 대상 : 윈도우, 리눅스, 라즈베리 파이, iOS, 맥OS,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12] 멀티 플랫폼에 맞춰 디자인 통일, 동기화도 지원[13] 애드블록을 켜고 단일 탭으로 유튜브를 틀었을 때 약 300MB~400MB 밖에 먹지 않는다. 동일한 조건에서 파이어폭스가 550MB라는 것을 생각하면...[14] 40개의 탭에 네이버를 열었을 때의 램 사용량은 670MB 정도였다.[15] 그리고 패널도 사용할 수 있다.[16] https://namu.wiki/go/%s 가 기능하지 않게 되면서 두 가지 선택지가 생겼다. 사용 유형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17] 문서 제목이나 리다이렉트되는 검색어를 정확하게 입력해야지만 문서로 연결된다. 예를 들어 '빌보드 뮤직 어워드'는 '빌보드어워드'나 '빌보드 어워드'라고 검색하면 문서가 뜨지 않는다.[18] 무조건 나무위키의 검색 결과 화면을 띄운다. 따라서 검색어를 정확히 입력해도 곧장 해당 문서로 연결되지 않는다. '빌보드어워드'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뜨지 않지만 '빌보드 어워드'로 검색 시 '빌보드 뮤직 어워드'가 첫 번째로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