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롤러스케이트/기술

덤프버전 :


1. 앞으로 타기
1.1. 기본 주행
1.2. 크로스
1.2.1. 코너 꺾기
2. 뒤 돌기 (방향 전환)
3. 뒤로 타기
3.1. 기본 주행
3.2. 후진(크로스)
4. 정지 기술(브레이킹)
4.1. T(또는 ㄴ) 브레이크
4.2. 파워 브레이크
4.3. 하키 스톱


(인라인/쿼드) 롤러스케이트를 타는 기술에 관한 문서

1. 앞으로 타기[편집]



1.1. 기본 주행[편집]


앞으로 타기의 기본기는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며 대각선 방향으로 밀어주는 것이다. [1] 처음 연습할 때에는 미끄러지지 않는 잔디밭 같은 데서 조금씩 걷는 연습부터 하는 것이 좋다.

1.2. 크로스[편집]


crossover. 정식 명칭은 크로스오버이다. 흔히 크로스라고 부른다. 코너 구간에서 양발을 교차해서 코너를 빠르게 지나가는 기술이다. 먼저 코너를 돌 때 트랙 진행 방향[2]쪽의 발을 코너에 가까이 한다. 다음에는 반대쪽 발을 코너에 둔 발의 왼쪽 위 방향에 둔 다음, 다시 코너에 둔 발을 빼서 처음으로 돌아오게한다. 이 과정을 코너에서 반복하면 크로스오버가 된다. 반시계 방향으로 도루때 기준으로, 오른발이 왼발 앞을 건너서(크로스) 넘어가(오버)하여 착지하는 거라 크로스오버다. 오른발이 착지하면 왼발은 뒤로 빼어 제자리에 놓는다. 코너링을 하면서 가속하는, 스피드 스케이팅, 인라인 스케이팅에 모두 있는 필수 기술이다.

1.2.1. 코너 꺾기[편집]


크로스와 같이 쓰이는 기술로 코너를 돌 때 바퀴를 틀어서 감속을 준다. 이 기술은 앞으로 빨리 타는 사람들에게 필수 기술이다. 코너 꺾기를 안한 상태에서 크로스를 연타하면 벽쪽으로 날라가거나 다른 사람하고 부딪히기 일쑤이기 때문이다. 정식 명칭은 파워 턴. power turn

2. 뒤 돌기 (방향 전환)[편집]


앞으로 타던 중 뒤로 타기 위해, 그 반대를 하려면 필요한 기술이다. 편한 발을 뒤에다 놓고 뒤에다 놓은 발을 180도 돌려서 옆으로 타는 자세를 만든다.[3] 그 다음 앞 발을 똑같이 180도 돌리면 뒤로 탈 수 있는 자세가 나온다. 차음에는 3단계로 하다가 숙달이 되면 동시에 양 말을 돌려 가는 방향에 대한 정면을 바꾼다. 정식 명칭은 방향 전환 transition이며, 앞> 뒤, 뒤> 앞을 같이 연습하여야 한다. 시선은 항상 진행 방향을 본다.


3. 뒤로 타기[편집]



3.1. 기본 주행[편집]


뒤로 타기의 기본기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뒤로 처음 탈 때에는 양 발을 8자나 항아리 모양을 그리듯이 움직이는 방법을 써서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양쪽 발을 번갈아 가며 뒤쪽발 앞에 발을 부드럽게 밀어주는 연습을 조금씩 빠르게 하면서 하자. 이제 어느정도 빠르기가 완성됐다면 두 번째 방법을 응용해야 한다. 왼쪽발은 두번째 방법에서 했던것처럼 뒷발 앞쪽으로 밀어 주어서 앞발과 뒷발이 일자가 되게 하고 뒷발은 왼쪽으로 살짝만 밀어준다. 이해가 안간다면 유튜브에 뒤로 타기라고 치면 이 방법이 나온다.

3.2. 후진(크로스)[편집]


backward crossover 앞으로 타기에 크로스는 한쪽 발만 움직이는 것이라면 [4] 뒤로 타며 크로스는 양 발을 전부 능동적으로 움직여 교차 해야 한다. 뒤로 타는 기준으로 트랙 진행 방향 쪽의 발을 코너에 가까이 한다. 그 다음 반대쪽 발을 코너에 가까이한 발과 멀리 벌린 다음에 코너 쪽으로 밀어줘서 코너에 둔 발과 교차되게 한다. 이 방법을 양발을 활용해 계속해서 이어 간다. 피겨 스케이팅에서 가속할 때 가장 많이 쓰는 기술.

4. 정지 기술(브레이킹)[편집]


브레이크는 바퀴를 진행 방향에 대해 비틀어 마찰을 주어 세우는 기술이다.
아래 나오는 정지, 감속법 기술 용어 중 대부분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용어이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공식 기술명이 아니다. 아래 동영상의 기본 슬라이드 기술을 응용하거나 콤보로 시연한 것에 국내 롤러스케이터들이 이름을 붙인 것이다. 자생적 용어를 굳이 안 쓸 이유는 없지만, 원래 기술이 무엇인지는 알아 두어야 누군가를 가르치거나 설명할 때 좋다. 아래 동영상의 슬라이드 기술을 참고하자.


4.1. T(또는 ㄴ) 브레이크[편집]


T 브레이크는 후술할 파워 브레이크와 함께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는 정지 방법이다.

왼발잡이면 왼발을, 오른발잡이면 오른발을 진행 방향으로 가는 발꿈치 뒤에 대고 옆으로 눌러 끌어서 위에서 보면 ㄴ자가 되게 만든다. 숙달되기 전에는 끌어오는 발에서 밸런스가 무너지기 쉬우니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자체적으로 부착되어 있는 브레이크보다 제동력이 강하지만 바퀴 편 마모가 일어날 수 있다. 한쪽만 마모되는 현상을 방지하려면 양발 제동을 익히거나 정기적으로 바퀴를 로테이션 해주는게 좋다.

4.2. 파워 브레이크[편집]


런지 스톱(Lunge Stop)이라고도 불린다. 양발을 어깨 너비보다 좀 더 벌린 다음에 무릎을 살짝 굽혀서 돌면서 브레이크를 잡는다. T 브레이크 보다 제동거리가 짧지만 반원을 그리면서 돌아야 하므로 숙련자가 아니라면 좁은 길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T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바퀴 편 마모가 일어날 수 있다. 방법

4.3. 하키 스톱[편집]


hockey stop 양발을 동시에 확 꺾어서 짧고 굵게 브레이크를 잡는 기술로, 꺾는 방향이 왼쪽이라 가정하면 왼쪽발은 앞쪽에 무게중심을 두고 오른쪽 발은 뒤쪽에 무게 중심을 둬야 한다. 바퀴가 방향을 바꾸는 동안에도 바닥에 거의 붙어 있는데 마찰은 안 일으키는 상태(닿기만 한 상태)로 움직이다가, 진행 방향에 바퀴가 직각이 되기 직전부터 눌러주면서 정지하는 순간에는 진행 방향의 직각이 되도록 바퀴를 돌린 상태로 눌러 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마찰이 심한 아스팔트나 화강석 블록에서 시도하지 말고 우레탄이 깔린 전용 스케이트장에서 보호 장비 갖추고 연습해야 한다. 아스팔트 포장 등 거친 바닥이면 비 오다 갠 날에 하거나 물을 조금 뿌리고 연습하면 좋다. 숙달되면 아스팔트 바닥에서도 된다. 브레이킹 시기가 조금만 이르면 바퀴가 휙 돌아가면서 날아가 넘어지고, 늦으면 바퀴가 미끄러지면서 몸이 진행 방향 반대편으로 쓰러지거나 0심하게 제동이 걸리며 스케이트는 멈추고 몸은 관성으로 달리던 방향으로 튕겨져 날아간다. 때문에 비탈길에서 제동할 때는 쓰기가 어렵다. 얼음판(아이스 스케이팅)이나 눈에서(스키) 하는 하키 스톱은 바닥이 금속 날에 깎이기 때문에 아주 어려운 기술이 아니나, 바퀴가 달린 스케이트로 하는 건 대단히 어려울 뿐더러 넘어지면 충격이 큰 고급 기술이자 위험한 기술이다. 일단 이것이 자유자재로 된다면 롤러 스케이팅 상급자라 부를 수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로 하는 쪽이 퀴드 스케이트로 하는 것보다 더 어렵다. 퀴드 스케이트는 바퀴가 두 줄이라 자동차 운전의 드리프트와 매우 흡사한 감각으로 시전할 수 있기 때문. 발목을 잘 잡아주고 바퀴가 매우 단단해서 잘 미끄러지는 어그레시브 스케이트가 조금 더 쉽고(대신 제동 거리가 길다) 발목을 잡아주지 못하며 바퀴 제동력이 크고 중심이 높은 스피드 스케이트가 가장 어렵다. 아이스하키 스케이트와 부츠가 같고 인라인 바퀴만 달려 있는 인라인 하키 스케이트가 제어가 쉽고 제동력도 좋고 연습하기 가장 좋다. 당연히, 하키 스톱이라는 말이 나온 원조 기슬을 하던 장비니까. (다만 일반인이 그걸 쓸 이유가 없다. 값도 비싸다) 하키스톱 기술 연습에는 프리케이팅용 장비(프리/슬러럼 스케이트)도 아주 좋으며, 두루 쓸 수 있어 권할만 하다.

[1] 뒤로 45도로 미는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진행 방향에 직각으로 바깥쪽으로 미는 것이다. 이는 모든 바퀴를 쓰든 날을 쓰는 것이든 스케이팅이 동일하다. 속도가 빨라질수록 더 앞쪽으로 미는 것처럼 하여야 속도에 밀려서 미는 발이 뒤로 쳐지지 않는다.[2] 보통 반시계(왼쪽) 방향[3] 두 스케이트의 두끔치 족이 마주보도록 높고 양 팔을 벌려 옆으로 쭉 가는 자세를 스프레드 이글이라고 한다. 피겨 스케이팅 경기에서 많이 보았을 자세이다.[4] 언뜻 보면 그런 것 같지만 이것도 양발이 다 움직여야 한다. 안 그러면 발을 넘겨 딛은 이후 뒷발을 뺄 수가 없어 진행이 안 된다.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의 r89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다른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
[ 펼치기 · 접기 ]
문서의 r89 (이전 역사)
문서의 r (이전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