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낢이사는이야기

덤프버전 : r20210301

나무위키에 문서가 있는 전체 웹툰 ||

파일:낢이사는이야기표지.jpg
보러가기

1. 개요
2. 등장인물
3. 줄거리
3.1. 네이버 웹툰 이전
3.2. 시즌1
3.3. 시즌2
3.4. 시즌3
3.5. 시즌4


1. 개요[편집]


만화가 서나래가 연재하는 일상 만화. 본래 작가 본인의 개인 홈페이지에서 연재하던 본격적인 웹툰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일기에 가까운 만화였으나, 2007년네이버 웹툰에서 정식 연재를 시작했다.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외부에서 연재 중이던 만화를 네이버 웹툰 측에서 정식으로 채용한 케이스다.[1] 작가인 낢 본인은 네이버 정식 연재 전에도 골방환상곡 53화에 등장한 적이 있긴 했다.

만화를 시즌 단위로 나누어 하나의 시즌을 1년 정도 연재한 후 1년 정도 임시 완결 상태로 휴재하고, 휴재가 끝나면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서 재연재를 시작하는 연재 방식을 취했으며, 시즌 간의 연재 텀이 길다보니 각 시즌마다 그림체 차이가 상당한 편이다. 2019년 1월 시점에서 마지막 시즌은 2015년 12월 2일 후기로 끝난 시즌 4.

2020년 3월 기준으로 낢작가의 인스타그램에서 가끔 넘겨보기 형식의 만화들이 공개된다.

2020년 10월 13일에 유료화되었다. 그리고 11월 19일자로 기다리면 무료로 나왔는데 만화 내용이 수정되고 전 회차의 별점/댓글이 초기화되었다. 독자들은 유료화는 예상했지만 원고 수정과 댓글 초기화는 예상치 못했다는 평이다.

2. 등장인물[편집]



3. 줄거리[편집]



3.1. 네이버 웹툰 이전[편집]


네이버 웹툰 연재판에서 개인 연재 당시의 에피소드를 언급할 경우 횟수 대신 '~일자 일기' 같은 식으로 업로드 일자를 지명한다.

3.2. 시즌1[편집]


개인 홈페이지에서 부정기 연재하던 일기 툰에서 정기 연재되는 웹툰으로 넘어가는 과정 같은 시기였기 때문에 시즌 자체의 전반적인 특징은 없다. 시즌 3 후기의 내용을 보면 작가 본인은 네이버 웹툰에서 정식 연재하기 전에 그린 만화들도 시즌1로 포함하고 있는 듯하다.

굳이 주제를 잡자면 '대학생활, 가족' 정도가 메인이다.

시즌1에서 네이버 웹툰의 대형 크로스 오버 이벤트(?)였던 붉은밥통사건이 있었다. 74화 워니가 아빠를 그렸던 것 자체는 반 장난이었던 것에 비하면, 이 쪽이 일련의 사건의 실질적인 시작이었다고 봐도 무방하다(...). 두고보자 서나래

3.3. 시즌2[편집]


주된 주제는 '독립, 회사생활, 삶, 가족'에 관련된 이야기가 많다. 또한 '옛날 이야기'도 간간히 실려있는데 이 때는 썸네일이 어린 낢으로 변경되었다.

3.4. 시즌3[편집]


낢이 이과장과 사귀게 되어 결혼까지 진전되는 스토리다. 주제가 주제인지라 초반에 많은 사람이 "낢도 품절녀? 남은 건 김진 작가? 이젠 김진도 품절"라고 했다.

3.5. 시즌4[편집]



이과장과 낢의 결혼스토리와 그 이후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 시즌을 진행하며 메갈리아의 공격을 받게되어 고소사태까지 이르렀다.공식전문 신혼 초기의 이과장이 서로 맞추어가는 단계인데 한남이 어쩌고 저쩌고...

그림체의 특징은 이전 시즌에 비해 선이 가늘고 캐릭터가 다소 통통해졌으며, ^^ 식의 눈 웃음이 이전 시즌에 비해 자주 사용되었다.

연재초기에는 낢 부럽지 않은 신혼여행기와 동시에 연재했다.

[1] 비슷한 시기에 정식 웹툰으로 채용된 마음의소리호랭총각, 히어로메이커 등은 네이버 웹툰 도전 만화가에서 연재된 적이 있었으므로 완전히 외부 만화를 스카웃한 경우는 아니었다.[2] 만화에서는 이름 끝글자인 '식이'로만 불려서 이름이 '서식' 아니냐는 우스개도 있는데, 진위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나 실제 이름은 '서성식'이라 하는 베스트 댓글이 있다.[3] 이쪽도 작중에서 민 이라고만 불리는데 이름이 외자라면 성과 붙이면 영 이상한 이름이 되기 때문에..아마 본명은 아닐 것으로 추정[4] 유기묘의 경우 수술이 완료되었다는 표시를 위해 귀 끝을 자르는데, 분양 예정인 고양이라는 사실에 착오가 생겼다고 한다.[5] 이과장이 퇴근하고 집에오면 수염이 빳빳하게 다시 자라나는데, 맹이는 털질하기 좋은 솔로 인식하는 듯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