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개발을 위한 베타 사이트 입니다.
기여내역은 언제든 초기화될 수 있으며,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덤프버전 :


현대 가나 오십음도
[ 펼치기 · 접기 ]
기타 탁점 · 요음 · 촉음 · ·
}}}
* 음영 처리: 현대에 잘 쓰이지 않거나 쓰지 않는 가나 * 둘러보기: 틀:히라가나 · 틀:가타카나


1. 개요
2. あ행 모두에 해당되는 사항
3. え단 모두에 해당되는 사항
4. 발음
5. 모양
6. 한글 표기
7. 한자
7.1. 음독
8. 외래어 표기시 다른 가나와의 조합


1. 개요[편집]


히라가나
가타카나
'''{{{#!html
<span style="font-family: Hiragino Sans, Meiryo, sans-serif; font-size: 60px;">え</span>}}}'''
'''{{{#!html
<span style="font-family: Hiragino Sans, Meiryo, sans-serif; font-size: 60px;">エ</span>}}}'''

국립국어원 표기법

라틴 문자 표기
e
IPA
\[e̞\]
히라가나 자원
초서
가타카나 자원
의 방
일본어 통화표
[ruby(英語, ruby=えいご)]のエ(에이고노 에)
유니코드
U+304(A)8
일본어 모스 부호
-・---
あ행 え단 글자이다.

2. あ행 모두에 해당되는 사항[편집]


あ행의 글자들은 모음만 있는 글자들답게 글자를 작게 써서 다른 글자와 조합할 수 있다. 조합 부분은 후술.


3. え단 모두에 해당되는 사항[편집]


え단의 모음은 전설 평순 중모음. 원칙적으로 위치를 따지면 한국어의 ㅐ(/ɛ/)와 ㅔ(/e/)의 중간 정도의 발음이지만 현재 한국어에서 ㅐ와 ㅔ가 구분조차 안 되며 설령 정확한 구분이 남아있다고 해도 일본어는 /ɛ/(ㅐ)발음이 없기 때문에 관계없이 エ단으로 표기된다.

え단 모음의 장음은 히라가나에서는 え를 쓰기도 하지만 주로 를 써서 표현한다. 가타카나로는 다른 모음과 마찬가지로 장음 기호 ー를 쓴다. 자세한 설명은 일본어 장음 판별법의 '기본' 부분 참고


4. 발음[편집]


현재는 한글 와 유사한 /e̞/이다.

역사적으로는 조금 복잡하다. 나라 시대 이전까지는 /e/와 /je/가 구별되었으나 가나가 정착되기 이전에 /je/로 합쳐졌다. 즉, 에도 시대 이전까지 이 글자는 /e/가 아닌 /je/였다.

파일:external/s9.postimg.org/portujape.png

1604년 포르투갈인 주앙 호드리그스(João Rodrigues)가 편찬한 일본 대문전(日本大文典;Arte da lingoa de Iapam)351쪽에서는 あ행에 알파벳으로 A. I. V[1]. Ye. Vo로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본 엔의 현 발음이 /en/인데도 Yen으로 적는 것도 그 영향이다.

그리고 그와는 별도로 가 12~13세기 경에 순음퇴화로 /w/ 발음을 상실하면서 /je/에 합류했다. 위 사진을 보면 わ행에도 깨알같이 'ye'라고 적혀져있는 걸 볼 수 있다(..). 저 책이 쓰여진 게 1600년대니까... 조선시대에 편찬된 일본어 교과서에서도 ゑ가 '예'라고 표시된걸 볼 수 있다.

그 후 에도 시대를 거치면서 /je/ 발음이 /e/로 변하면서[2] え와 ゑ가 가리키는 발음도 /e/로 바뀌었다. 오랜 세월 동안 일본어에서 쓰였던 음인 /je/는 이제 외래어에만 쓰이는 음이 된 것이다. 그 점은 구한말 한국어의 이 어떤 모음과 붙어도 /ɕ/로 소리가 났지만 지금은 /ㅅ/가 /i, j/ 앞에 왔을 때 나는 변이음을 제외하고는[3] 외래어에만 쓰이는 발음이 된 것과 유사하다.


5. 모양[편집]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E3%81%88-bw.png
파일:external/upload.wikimedia.org/%E3%82%A8-bw.png

가타카나는 江의 뜻에서 따왔다. 江을 エ로 읽는 경우 중에 가장 유명한 건 江戸(えど;에도)를 들 수 있다. 한자 工과 모양이 같은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江이라는 글자의 오른쪽 부분은 실제로도 工이기 때문. 한자에서는 工의 소리를 땄다. 지금은 한국어/중국어에선 江과 工의 발음이 다르고 일본어에서만 동일하지만(こう). 뜻에서 따 왔기 때문에 工과 음으로는 상관이 없다.

히라가나 え는 衣의 음에서 따왔다. 원래 근대 이전에는 원래 e와 je 중에서 경쟁에서 승리했던 모음은 je였던 관계로 江의 초서체(𛀁)[4] 사용빈도가 훨씬 높았다. 가타카나에도 원래 e를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衣에서 비롯된 가타카나(ラ같이 생긴 𛀀)가 있지만 도태되어 채택되지 않았다. 그 대신 je의 가타카나인 エ가 채택되었다. 반대로 히라가나는 江의 초서체 𛀁가 경쟁에서 패배하면서 헨타이가나 취급을 받고 있다. 즉 히라가나에서는 e 가나가, 가타카나에서는 je 가나가 통합된 e를 담당하고 있다.

언뜻 보면 갈 지(之)를 흘려쓴 것처럼 생겼지만 무관하다. 진짜 之에서 딴 글자는 이다. 물론 한글 과도 무관.

6. 한글 표기[편집]


한글로는 늘 '에'라고 적는다.


7. 한자[편집]



7.1. 음독[편집]




한자

한자
특수


絵会


[5]

エイ

永泳英映栄
営詠影


예(鋭)
위(衛)

エキ

易疫駅役


익(益)
액(液)

エツ

悦閲


월(越)
알(謁)

エン

延沿宴煙鉛
演縁

炎塩艶


円怨媛援園
猿遠




8. 외래어 표기시 다른 가나와의 조합[편집]


아래 네 글자는 ェ 이외에도 ァィォ와도 결합할 수 있다.

  • ェ /we̞/: 이 경우엔 ウァ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ワ를 놔두고 굳이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며, 가끔 고유명사에서 예스러운 느낌을 줄 때나 사용된다.
  • ェ /βe̞/
  • ェ /ɸe̞/
  • ェ /t͡se̞/
  • ェ(グェ) /kwe̞/(/ɡwe̞/)

다음 글자들은 ェ와 작은 や행(ャュョ)과 결합할 수 있다.

  • イェ /je̞/
  • ェ(ジェ) /ɕe̞/(/ʑe̞/, /d͡ʑe̞/)
  • ェ /t͡ɕe̞/


[1] 여기서는 U의 의미로 쓰였다.[2] 에도벤의 영향으로 변했다는 설이 있다.[3] /ㅅ/는 /j/ 앞에서 [ɕ\]로 발음되며, 이때 /j/는 탈락된다. 즉 '샤'는 [ɕa\]로 발음된다.[4] 대부분의 일본어 전용 폰트에는 헨타이가나를 표기할 수 없으면서도 히라가나 je인 '𛀁'와 카타카나 본래의 e인 '𛀀'를 나타낼 수 있도록 폰트가 있다. 한국어 폰트에선 몇몇을 제외하고 대부분 안 보인다.[5] 세 한자 모두 오음이 エ이며, 한음은 絵会가 カイ, 恵가 ケイ로 [k\] 계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