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왕 연산군

덤프버전 :

경제왕 연산군
파일:빈 세로 이미지.svg
장르대체역사, 빙의
작가라구.B.P
연재처문피아
연재 기간2024. 05. 08. ~ 연재 중
이용 등급전체 이용가

1. 개요
2. 줄거리
3. 연재 현황
4. 특징
5. 등장인물
6. 용어
7. 개변된 역사
8. 기타



1. 개요[편집]


한국의 대체역사 웹소설. 작가는 라구.B.P.


2. 줄거리[편집]


젊음의 치기로 복수전공이라는 잘못된 선택을 한 사학과&경제학과 학부생 박경식. 이제 4학년이니 이 고생도 곧 끝이다!



3. 연재 현황[편집]


문피아에서 2024년 5월 8일에 연재를 시작하였다.


4. 특징[편집]




5. 등장인물[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5.1. 조선[편집]


주인공, 현대에서의 이름은 박경식으로 한 명문대에서 사학과/경제학과 복수전공을 선택하는 안일함을 보여 4학년까지 바쁘게 살다가 별 생각없이 과제로 제출한 논문이 수상할정도로 까다로운 교수님의 눈에 들어 강제로 연산군에 빙의당하게 된다.

박경식이 빙의된 시대의 조선은 세종대왕 이후 100년 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조선 후기보다는 낫지만 생각 이상으로 체제 모순이 쌓인 시대라는 점에 놀라며, 자신의 전공이었던 경제학을 활용해 조선을 개혁해 나가고자 한다.

당대 조선인들에게는 외계어나 다름없는 경제학 지식을 경연을 통해 신하들에게 선보일때마다 나름 조선의 최고 지식인들인 사람들을 완벽히 이해하게 만들고, 심지어 독자조차도 뜌땨이로 만들어버리는 상당한 지식의 소유자다.


6. 용어[편집]


  • 지폐
원래 조선에서 사용되던 저화 대신 추포를 재료로 찍어낸 화폐.
종류는 1문, 5문, 1전, 5전, 1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위는 1냥=10전=100문이다.

  • 평준도감
중앙은행.

  • 화매소
돈을 찍어내는 기관.


7. 개변된 역사[편집]


  • 지폐를 바탕으로 하는 조세 효율의 개선과 재정 건전화
원래 역사에서는 1971년에나 도입되는 신용 화폐를 조선에 도입한다. 화매소에서 지역마다 쌀을 지폐로 바꿔주는 비율에 차등을 두어 지방의 쌀을 한양으로 운반하고 반대로 한양의 지폐가 지방으로 퍼져 돈이 돌도록 하여 지폐를 전국에 보급하고, 공납을 폐지한 뒤 세금을 1결당 10전(1냥)으로 통일해 온전히 지폐로 지불하게 만들었다. 덕분에 도입 1년째 만에 세금이 목표한 약 1600만 전에서 10%정도만 부족한 약 1400만 전을 수취하게 되어 재정을 조정의 체감상으로는 열배로 늘리는데 성공했다.



8. 기타[편집]




파일:CC-white.svg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2024-06-02 04:04:46에 나무위키 경제왕 연산군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